충남 3명·대전 13명·충북 9명
경찰 수사 등 소재 파악 나서
지자체와 긴밀 협조체계 구축

초등학교 예비소집에 참석한 예비 초등학생이 입구에서 나눠준 학원 전단지를 손에 들고 교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초등학교 예비소집에 참석한 예비 초등학생이 입구에서 나눠준 학원 전단지를 손에 들고 교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소재가 묘연한 충청권 취학대상 아동의 행방을 찾는데 교육청을 비롯한 관계기관들이 사활을 걸고 있다.

‘대전 영아 살해’ 사건 이후, 거취가 불분명한 아동의 사회적 경각심이 높아지며 아동학대 등 혹시 모를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다하는 모양새다.

17일 기준 현재 충청권 미취학 아동 중 여전히 소재가 파악되지 않은 아동은 총 25명이다.

매년 3월 개학 전 전국 행정복지센터는 초등학교 입학대상자에게 취학통지서를 발송하고, 입학연기 등 미취학 사유를 확인한다.

이후 교육청은 예비소집에 참석하지 않은 취학대상자 중 특별한 사유가 확인되지 않은 소재 불명의 아동들을 별도 분류한다.

아동학대나 사망사건 등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는 차원인 것.

소재불명 미응소자가 발생한 학교에서는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을 활용해 출국 사실 등을 확인하며 행정복지센터와 협조해 가정 방문 등 지속적으로 아동의 소재를 파악한다.

당초 9명의 소재가 미확인됐던 세종은 취재결과, 모든 아동의 행방을 확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공무원이 많은 지역 특성 상, 대부분 공무상 해외파견 중인 부모를 따라 국외 체류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소재 미확인 아동을 22명으로 발표했던 충남교육청은 이날 기준 19명의 행방을 파악해 현재 3명이 남은 상태다.

각각 아산 1명, 서산 1명, 금산 1명인데 경찰이 수사에 착수한 상황이다.

대전 또한 13명 중 6명의 경우 이미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고, 나머지 7명도 수사 협조를 앞두고 있다.

충북 역시 9명의 소재가 파악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소재불명 아동은 청주 3명, 제천 3명, 음성 2명, 괴산 1명으로 전원 경찰에 수사 의뢰해 정확한 소재 파악에 나섰다.

각 교육청들은 3월 개학 전을 데드라인으로 보고 내달까지 학교, 읍·면·동지역 주민센터, 관할 경찰서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단 1명도 남김 없이 모두 찾아내겠다는 각오를 내비치고 있다.

일각에선 미취학, 미입학 및 무단결석 학생 보호자에 대한 책임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보호자가 내교 요청에 응하지 않을 경우 학교가 학부모를 고발할 수 있도록 강경 조치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한 대전지역 초등학교 취학관리 전담 교사는 “초등의 경우 신학기 시작 전이면 미취학 아동의 안전 확보가 학교의 최대 의무이자 책임이 된다”며 “하지만 책임만 있을 뿐 권한은 적어 학생관리가 쉽지 않다. 미취학 등 의무교육 불이행에 대한 기준 및 제도 강화가 필요해 보인다”고 전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