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연, 세계 최초 기술 개발
청주 전자부품 제조공정 투입

로봇 활용 제조 공정 현장 적용 테스트[한국기계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로봇 활용 제조 공정 현장 적용 테스트[한국기계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한국기계연구원이 제조업 작업 공정에서 로봇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로봇 작업 AI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16일 기계연에 따르면 제조 작업 공정에 필요한 챗GPT와 같은 대규모 언어모델과 가상환경에 기반한 로봇 작업 AI 기술을 개발했다.

기계연 김창현 인공지능기계연구실장 연구팀은 개발한 로봇 작업 AI 기술을 충북 청주의 전자 부품 생산업체 공정에 최초 적용 중인 상태라고 말했다.

이번 로봇 작업 AI 기술은 작업자의 말을 로봇의 언어로 번역해 작업자와 로봇 간의 대화가 가능한 기술이다.

지금까지 제조업 현장 작업에서 로봇을 도입할 때는 작업환경과 대상물이 아닌 로봇에 맞춰 현장을 수정해 작업이 제한적이었다.

개발된 기술은 음성이나 텍스트로 명령을 하면 자동으로 작업 순서와 동작을 생성할 수 있다.

가상공간에서 사전 학습으로 현장에 맞는 최적 작업 지점을 선정하고, 작업 과정을 최소화해서 물체를 자동으로 인식해 충돌도 피할 수 있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현장 실증 테스트도 진행하고 있어 향후 실제 작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거라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기계연 김창현 인공지능기계연구실장은 “로봇 작업을 위한 특화된 지능을 개발해 실제 제조 현장에 적용한 것은 세계 최초”라며 “현재는 전기차 부품 생산 업체 공정에 테스트 중이며 앞으로 적용처를 확대할 것이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