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뉴시티 특위 대전 방문

29일 대전시청에서 이장우 대전시장과 조경태 국민의힘 뉴시티프로젝트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메가시티와 관련, 대화를 나누고 있다. 박영문 기자
29일 대전시청에서 이장우 대전시장과 조경태 국민의힘 뉴시티프로젝트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메가시티와 관련, 대화를 나누고 있다. 박영문 기자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조경태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이하 뉴시티 특위) 위원장은 29일 "충청권도 메가시티를 통해서 지금보다 질 높은 일자리, 삶의 질이 높아질 수 있는 도시로 이어져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이날 대전시청에서 이장우 대전시장과 이은권 국민의힘 대전시당 위원장 등과 메가시티 관련 면담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국민의힘 뉴시티 특위는 김포시 서울 편입 등 도시 광역화 추진을 총괄할 당내 특별위원회로 지난 7일 출범했다.

조 위원장은 "메가시티 관련해서 대전을 처음 방문했다"며 "상당히 빠른 속도로 대전과 충남, 충북을 통합해 내는 충청 메가시티에 대한 의미를 확인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구 500만명 이상 도시가 되면 충분히 자족할 수 있는 도시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며 "충청권도 노르웨이, 덴마크, 뉴질랜드 등 국가와 같이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부연했다.

특히 조 위원장은 "대전에서 희망을 봤다. 메가시티 하지 않으면 도시 경쟁력을 상실 할 수 있다는 간절함이 포함돼 있다고 본다"며 "대전이 앞장서면 다른 도시도 분발하게 될 것"이라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조 위원장은 또 "메가시티는 특정 지역의 이득을 위한 것이 라니라 저출산 문제 해결 등 국토균형발전 정신이 담겨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메가시티를 통해 성공한 나라가 많다"며 "일본은 도쿄와 오사카, 나고야에 메가시티를 추진하면서 지방에서의 인구 유출이 줄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조 위원장은 이날 대전과 충남 금산 통합 방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김포시 서울 편입은 서울이 아니라 김포 시민들이 먼저 주장한 것"이라며 "대전에서 추진하기 보다는 금산에서 통합에 대한 논의가 있는 것이 속도를 빨리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날 본격적인 면담에서 앞서 이 시장은 조 위원장에게 "지방 정부들이 가장 불합리하게 느끼는 어려움은 중앙 정부의 간섭이 너무 많다는 것"이라며 "지방 정부의 독자적 권한을 넓혀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조 위원장은 "그런 부분들을 메가시티 지원 특별법에 담으려고 한다"며 "실질적으로 메가시티가 되는 도시에 대해서는 강력한 권한을 인센티브로 줘야한다"고 화답했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