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시장·군수협의회’서 공동 건의문 발표
미래 에너지 산업 조성 및 특별법 제정 요구

[충청투데이 박기명 기자] 가세로 태안군수가 화력발전 폐쇄에 따른 청정 에너지로의 전환 등 지역 위기 극복을 위한 대응책 마련을 정부에 촉구했다.

군에 따르면 가 군수는 7일 부여군 롯데리조트 부여에서 열린 ‘민선8기 2차년도 제2차 충남 시장·군수협의회’에서 ‘화력발전 폐쇄에 따른 대체산업 조성 지원 및 특별법 제정 공동 건의문’을 발표했다.

이번 건의문 발표는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추진 전략에 따라 오는 2036년까지 전국 석탄화력발전의 단계적 폐쇄가 예정된 데 따른 것으로 태안화력이 위치한 태안군의 경우 불가피한 에너지 전환에 따른 인구 및 세수 감소 등 지역 위기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특히 “충청남도는 전국 석탄 화력의 절반이 소재한 지역으로 탄소중립 실현은 시대가 당면한 현안이나 이로 인해 지자체가 떠안아야 할 현실이 매우 냉혹함에도 뚜렷한 정부 지원책이나 대안 마련은 미비한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해상풍력과 청정수소 발전소 등이 폐지 지역과 연계해 조성된다면 탄소중립 실현과 지역소멸 위기를 함께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 차원의 대체에너지 조성 등 지원책을 마련하고 ‘석탄화력발전소 폐지 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해 달라”고 말했다.

태안군은 정부계획에 따라 2025년부터 태안화력 1~6호기가 단계적으로 폐쇄될 예정이며 군은 일자리 감소와 소비 위축, 인구 감소 등에 대응하기 위한 자구책으로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비롯, 그린수소 산업 유치 노력, 석탄화력발전소 노동자 역량강화 사업 추진 등 다양한 논의에 나서고 있다.

박기명 기자 kmpark3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