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볍 직파재배법 현장 평가회서 확인
건답직파·드론직파법… 노동력·경영비 절감

▲논산시 상월면 소재 벼 직파재배 평가회 현장.
▲논산시 상월면 소재 벼 직파재배 평가회 현장.

[충청투데이 김흥준 기자] 논산시가 드론을 통해 논에 볍씨를 뿌리는 방식으로 벼 직파재배법을 사용한 결과 노동력은 물론 파격적인 경영비 절감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논산시는 14일 광석·성동·상월면에 위치한 직파단지 일원에서 직파 시범사업 농가, 벼농사연구회원, 관심 농가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벼 건답직파·드론직파 현장평가회’를 열었다.

벼 건답직파는 마른 논에 볍씨를 직접 파종하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5월에 모내기 작업이 집중되는데, 건답직파는 4~5월 중 파종이 이뤄져 농작업을 분산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드론직파는 말 그대로 드론을 통해 5월 하순에서 6월 상순 사이 물이 있는 논에 볍씨를 뿌리는 방식이다. 첨단 기술이 집약된 드론을 활용하는 만큼 노동력 절감 효과가 탁월하다.

이번 평가회에는 지난 4, 5월 중 건답직파기와 농업용 드론을 이용해 볍씨를 뿌렸던 현장에서 이뤄졌다. 참석자들은 그동안의 추진 경과와 성과, 문제점, 관행 파종법 대비 경제성 등 시범사업 내용 전반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농업기술센터 발표에 따르면 현재 벼 건답·드론직파 재배 기술의 안정성은 기계이앙 대비 90% 수준이다. 두 가지 유형 모두 평균 소요 노동력은 40%, 경영비는 66%가량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시는 벼 직파재배 면적으로 꾸준히 늘려 2025년경 약 200ha까지 만들 계획이다. 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를 위한 기술지원도 점차 확대할 것이라 덧붙였다.

평가회에 참석한 한 농가주는 “내년도에 벼 직파재배를 도입하기 위해 여러 차례 교육에 참석하고 있다”며 “현장 평가회를 통해 새로운 재배법의 효율성에 대해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시 기술센터 관계자는 “향후 직파재배 기술을 발전시키고 대상 농가도 늘려가며 지역 전체의 쌀 산업 경쟁력을 끌어올리겠다”며 “나아가 농가소득을 안정적으로 증대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김흥준 기자 khj5009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