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구상·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공고
사업비 투자계획·기대효과 구체화 전망

나노·반도체 국가산업단지가 들어설 교촌동 지역. 대전시 제공.
나노·반도체 국가산업단지가 들어설 교촌동 지역.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향후 대전 나노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 등에 들어설 ‘대전형 스마트농업 첨단산업밸리’의 밑그림을 그리기 위한 행정 절차가 조만간 개시될 전망이다.

10일 대전시에 따르면 현재 대전형 스마트농업 첨단산업밸리 조성을 위한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공고가 진행 중이다.

유성구 교촌동 일원이 국가산단으로 지정되면서 타 시도와 차별화된 스마트농업 첨단산업밸리 조성 계획과 이를 뒷받침 할 국비 사업 발굴, 타당성 검토 등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용역에서는 기본구상 및 발전전략, 중장기 비전 수립과 함께 조성 사업비 투자계획과 사업 기대효과 등이 구체화 될 것으로 보인다.

세부적으로는 기존 스마트팜 사업(혁신밸리)과의 중복성, 지역발전과의 연계성, 파급 효과 분석, 사업대상지 조성 관련 각종 규제사항 및 관련법규 검토 등이 이뤄질 전망이다. 용역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80일(6개월)간이다.

앞서 시는 지난 5월 국민의힘 대전시당과의 당정협의회에서 스마트농업 첨단산업밸리 조성 공모 신청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건의한 바 있다.

당시 시가 마련한 계획을 살펴보면, 사업 대상지는 서구 원정동, 유성구 교촌·대정·어은동 일원 47㏊(약 15만 5000평)다. 규모면에서는 대정·교촌동 일원이 40㏊로 가장 크고 서구 원정동 일원 6㏊, 유성구 어은동 일원 1㏊ 등 순이다. 총 사업비는 국비 2100억 원과 시비 900억 원을 더한 3000억 원으로 추산됐다.

사업은 크게 밸리조성, 연구·개발, 실증·생산 등 세개 분야로 구분됐다.

먼저 밸리조성에는 스마트 농업 육성지구, 그린바이오 거점단지, 농식품·반려동물 산업단지 등 세부사업이 담겼다.

연구·개발에는 스마트 농업지원센터·스마트 농업데이터 플랫폼·R&D 센터 실증·생산은 스마트 농업 실증단지·전문생산형 스마트팜 등이 핵심이다.

시 관계자는 "아직은 현황조사 단계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 "향후 용역이 끝나면 그 결과를 갖고 농림축산식품부와 협의 등 절차를 통해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