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반도체 국가산단 연계 시너지 극대화 기회 무산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정부가 추진한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이하 특화단지)' 지정에서 대전이 제외된 데 대해 지역 정치권 안팎에서 짙은 아쉬움이 흘러나오고 있다.

지난 3월 지정된 나노·반도체 국가산업단지(유성구 교촌동 일원)와 연계, 조성 기간 단축 등 시너지를 배가 시킬 수 있는 기회가 사라졌기 때문.

이장우 대전시장은 지난 21일 대전시의회 제272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진행된 시정질의에서 "중앙 정부 관료들이 대기업을 중심으로 사업을 짠다고 판단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날 산업통상자원부의 특화단지 지정 결과 발표에서 대전이 빠진 데 대해 정부의 결정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대전은 반도체 분야 특화단지에 도전했지만 용인·평택(메모리·시스템 반도체)과 구미(반도체 소재)에 밀려 고배를 마셨다.

당초 예비타당성 면제 등 특화단지 지정 혜택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계획된 국가산단 조성을 앞당기겠다는 구상이 틀어진 셈이다.

이 시장은 "특화단지 선정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강력하게 밀었지만 이번 선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앵커기업이었던 것 같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어 "이번 결과를 보고 역시 도시는 미리미리 준비가 돼야 한다는 교훈을 얻게 됐다"며 "우리 스스로 기반을 갖춰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이날 이 시장을 상대로 시정질의에 나섰던 박종선 의원(국민의힘, 유성구 1)은 "대기업 있는 데만 두 군데 지정됐다. 정부차원의 발상도 추진계획도 몰상식하다"며 "애초에 공모를 하지 말았어야 한다"며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국회의원(유성 갑) 이날 시의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세수결손이 대전 특화단지 지정을 방해한 꼴"이라고 밝혔다.

조 의원은 "산업부에서는 가능하면 대전까지 포함해서 특화단지 지정을 하려고 했다"며 "하지만 세수가 부족한 상황이어서 예산 라인에서 반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세제 감면이라든지 인센티브를 줄 때 정부 재정에 부담이 되기 때문"이라며 "아쉬운 결과에 대해 타개책을 만들어 나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