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유성구 교촌동 일대 530만㎡ 부지에 국가산단 지정
특구 편입 통한 건립·확장 계획… 과기정통부 논의 남아
대덕특구·첨단산업특화단지와 연계성 위한 기능조정 必

사진은 하늘에서 내려다본 대덕특구 전경.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은 하늘에서 내려다본 대덕특구 전경.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국가첨단산업단지(국가산단) 유치에 성공한 대전시가 ‘제2대덕연구단지’ 조성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제2대덕연구단지 조성을 위한 선결 과제로 꼽혔던 ‘국가산단’ 지정을 받아낸 대전시는 그동안 준비해왔던 구상안을 단계적으로 실행에 옮길 채비를 모두 마쳤다.

20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대전의 서남부 외곽 지역인 유성구 교촌동 일대 530만㎡(160만평) 부지가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됐다.

새로운 국가산단에서는 기본적으로 나노·반도체와 항공우주 등의 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된다.

핵심은 해당 후보지를 앞으로 제2대덕연구단지로 확장해 나가는데 있다.

앞서 시는 과기정통부와 협의를 통해 신규 국가산업단지 지정과 함께 해당 후보지를 대덕특구에 편입시키겠다는 계획을 세운 바 있다.

이에 따라 국가산단은 추후 제2대덕연구단지로 조성해 연구실증과 사업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제2연구단지로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앞으로 남은 과제도 존재한다.

당장 시는 사업 시행자를 지정해 개발계획 수립부터 예타, GB해제 등 새로운 산단 조성을 위한 세부 행정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대덕특구로 편입을 위한 과기정통부와 세부 논의가 남아있다.

행정절차를 통해 대덕특구 편입이 완료됐다 하더라도, 제2연구단지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선 현 대덕특구와 연계를 위한 전략마련이 필요하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현 대덕특구와 연계성을 가장 중요시하면서, 제2연구단지 후보지로 대덕특구와 밀접한 지역을 주장해왔다.

아직 기존 특구와 새로운 제2연구단지 간 연계성에 대해 구체적인 전략이 없기 때문에 시너지를 위한 대안이 필요한 것이다.

또 새 연구단지에는 정부 공모로 진행되는 첨단산업특화단지(반도체분야)도 함께 조성될 가능성이 있어, 큰 범위에서 기능 조정도 필요해 보인다.

시 관계자는 "일단 제2연구단지 조성을 위한 가장 큰 관문인 국가산단을 지정받은 만큼 앞으로 단계별 계획을 실행해 나갈 예정"이라며 "국가산업정책에 부합하는 고부가가치의 첨단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할 수 있도록 꼼꼼한 계획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