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흔들리는 믿음
서천발전 의무 포기로 지역민 불만
지역민 고용 현황도 현재 효과 없어
방문객도 줄어 경제 파급력도 미미

지역상생 외면으로 지역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전경.사진=서천군 제공.
지역상생 외면으로 지역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전경.사진=서천군 제공.

[충청투데이 노왕철 기자]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서천지역 발전’에 대한 의무를 포기하면서 지역민의 불만은 지속적으로 쌓이고 있다.

그나마 국립생태원은 같은 이유로 지역민의 따가운 눈총을 받자마자 개선책 마련을 위해 동분서주 하는 것과 상당한 온도차이가 있다.

자원관이 논란의 중심에 선 이유는 신설 정부기관이 서천군에 마련되면 그만큼 지역민 고용 측면에서도 일정 부분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현재로선 그 효과가 거의 제로(0)에 가깝다.

자원관에 따르면 기관 운영이 시작된 2005년 지역민 고용은 44명이었고 2018년 71명을 기록하기도 했지만 최근 들어선 미미한 수준이다.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지역민 고용은 7명, 6명, 25명, 15명, 3명 등이다.

지속적으로, 일정하게 지역민 고용을 유지할 수 있는 수단이 여전히 없다는 방증이다.

지역민 김모씨(42.장항읍)는 “연구직 등 전문적인 영역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자원관이 지역민 고용을 전제로 한 부대사업을 마련할 순 있다고 본다. 지역 생태관광자원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마련해서 지역민 고용을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제는 자원관 방문객도 정체돼 기관의 자구적 발전도 한계를 맞았다는 데 있다.

자원관은 지난 2019년 100만 번째 방문객을 맞이했다고 밝혔다.

개관 4년 만의 일인데 연평균 25만 명이 다녀간 셈인데 최근 들어서도 이 같은 상황은 변함이 없다.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연간 방문객은 6만 여명, 2021년엔 11만 1000여 명을 기록했다가 지난해 다시 20만 명을 회복했지만 그 이상의 관광객 유입을 기대하긴 어려울 것이란 예상이 지배적이다.

지역민들은 “자원관도 서천을 외면하고 그래서 서천지역민도 자원관을 외면하는 반목 현상이 심화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 자원관과 서천군(지역민)이 지역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손을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마련돼야 할 것 같다”며 “현재로선 자원관이 서천지역 발전을 위해 뭘 했는지 찾아내는 것 자체가 너무 궁색해서 불필요한 지경이다. 자원관과 군이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높일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고 실행을 담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노왕철 기자 no85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