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임시공휴일 지정안 의결… 대통령 재가만 남아
추석 민생안정대책 국민 체감토록 전부처 신속 이행 지시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 그래픽 김연아 기자.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 그래픽 김연아 기자.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내달 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 추석연휴를 6일로 늘리는 안이 사실상 확정됐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5일 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10월 2일 임시공휴일 지정안을 상정해 의결했다.

임시공휴일 지정안은 이후 윤석열 대통령 재가와 관보 게재를 거쳐 확정된다.

앞서 윤 대통령이 경제활성화와 국민휴식을 위해 임시공휴일 지정을 검토했던 만큼 신속한 재가가 전망된다.

한 총리는 이날 "근로자 등 많은 국민이 임시공휴일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기업과 경제단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임시공휴일 지정안은 6일간의 연휴를 통해 국민 여러분께는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드리고 국가 경제 차원에서는 내수 진작을 위한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 총리는 "각 부처도 소관 분야에서 국내 관광을 활성화하고 민간 소비를 진작시키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지난주 대통령이 주재한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논의된 추석 민생안정대책의 신속한 이행도 주문했다.

한 총리는 “8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4%로 집계됐다, 국제유가 상승, 여름철 이상기후에 따른 농작물 피해 등이 주된 상승 요인으로 생각된다"면서 "9월에는 이상 기후 여파, 추석 성수품 수요 등으로 물가 불확실성이 지속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선제적으로 발표했다”며 "명절 성수품 가격 안정 등 서민 물가 안정에 역점을 두고 정책 역량을 총동원했다.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는 국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도록 대책을 신속하게 이행하라"고 주문했다.

한편 한 총리는 아세안 회의와 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이날 대통령이 출국한 것과 관련, "외교부 등 관계부처는 이번 순방 과정은 물론, 이후 성과 확산을 위한 후속 조치 준비에도 만전을 기해달라"면서 "아울러 순방 기간 국정 현안과 공직기강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라"고 덧붙였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