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국회의원, 공청회 열고 특별법 제정 논의
“대덕특구 재창조 위해 법 제도적 기반 마련을”

4일 한밭대 국제교류관에서 진행된 ‘대전특별자치시 특별법 공청회’ 사진.조승래 의원실 제공
4일 한밭대 국제교류관에서 진행된 ‘대전특별자치시 특별법 공청회’ 사진.조승래 의원실 제공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과학수도 대전’ 완성을 위한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이 떠오른 가운데 지역 국회의원들이 4일 공감대 형성을 위한 ‘대전특별자치시 특별법 제정 공청회’가 열려 주목받았다.

이번 공청회는 올해 4월과 7월에 진행된 토론회에 이어지는 행사로 조승래 국회의원(대전 유성갑)이 대표발의를 준비 중인 ‘대전특별자치시 특별법’에 대한 지역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점검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날 한밭대 국제교류관에서 열린 공청회에는 조 의원과 함께 박범계(대전 서구을), 염홍철·허태정 전 대전시장과 대전 시·구의원 등 정치권 인사를 비롯해 정태희 대전상공회의소 회장, 오용준 한밭대총장, 김복철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김영진 대전세종연구원 원장, 고영주 대전과학산업진흥원 원장 등이 참석했다.

발제를 맡은 김흥주 대전세종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특별법이 제정된 지자체의 사례 분석을 통해 대전에 적용할 만한 특례 등을 제안했으며 특별법 설치를 위한 당위성을 높일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김 위원은 “설치 논거에 있어서 행정 체제에 대한 특수성을 명확하게 가져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며 “사업 특례를 만드는 과정 속에서 대전시만이 가진 고유한 특별자치시로서의 설치 논거와 목적 개발이 과학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 굉장히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진 참석한 토론에서는 △창업활성화 △과학도시 대전의 정체성 확립과 시너지 효과 유발 등을 위한 특별법 제정 필요성이 강조됐으며 △해외 과학기술 인재양성 △국방 R&D 기능 확대 등 특별법 반영 필요성 등에 대한 의견이 산·학·언 관계자들로부터 제시됐다.

김경화 대전과학산업진흥원 대외협력부장은 “대덕특구 재창조를 위해 여러가지 시도를 하기 위해선 법 제도적인 기반이 마련돼야 한다”며 “특별법을 통해 대전의 연구기능을 기업·대학과 연결하고 기술사업화, 창업활성화 등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특별자치시 특별법’ 대표발의를 준비 중인 조 의원은 특별법 제정을 통해 대전이 진정한 과학수도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법 제정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그는 “오늘 모인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이달 중으로 ‘대전특별자치시 특별법’을 대표 발의할 것”이라며 “특별법을 통해 대전시와 대한민국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대전특별자치시. 그래픽 김연아 기자.
대전특별자치시. 그래픽 김연아 기자.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