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 전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 현장 부여군제공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 현장 부여군제공

[충청투데이 유광진 기자] 부여군이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9·1~9·7)을 맞아 9월 한 달간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번 캠페인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은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관리를 30대부터 시작하도록 강조하고 이를 위해 검사받기, 상담하기, 건강습관 들이기를 실천과제로 제시한다.

심뇌혈관질환은 심근경색·협심증 등 심혈관질환과 뇌경색·뇌출혈 등 뇌혈관질환을 통틀어 말하며 국민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하는 중증 응급질환이다.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 등 선행질환의 적절한 관리와 흡연, 운동부족, 잘못된 식습관 등의 생활습관 개선으로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질병관리청과 보건소에서는 매년 9월 첫째주를「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으로 지정하고 심뇌혈관질환예방 9대 생활수칙 실천을 권고하고 있다.

군은 이에 따라 9월 한달간 온·오프라인으로 레드서클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모바일 플랫폼(워크온 어플)을 활용한 레드서클 걷기 챌린지 △30-40대를 겨냥해 한국인삼공사고려인삼창, 롯데아울렛부여점, 부여군청에서 직장 내 레드서클존(건강홍보관)을 운영하고 △홍산노인대학과 12개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교육을 실시하며 △5일시장 등 주민 왕래가 잦은 장소를 중심으로 거리 캠페인을 전개하는 한편 △지역신문, 블로그, SNS, 현수막 등 집중적인 홍보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구상하고 있다.

레드서클존(건강홍보관)에서는 누구든지 본인의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를 확인하고 상담 받을 수 있으며 정상수치는 △혈압 120/80mmHg미만 △공복혈당 100㎎/㎗미만 △총콜레스테롤 200㎎/㎗미만이다.

이상각 보건소장은 “30대부터 자신의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9대 건강수칙을 생활화해 심뇌혈관질환 예방할 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며 “이번 캠페인이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이해와 경각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광진 기자 k7pe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