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대전지역 교원단체들이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교육활동보장을 위한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최윤서 기자
9일 대전지역 교원단체들이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교육활동보장을 위한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최윤서 기자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대한민국 교육은 죽어가고 있습니다.”

대전교원6단체가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작금의 교육현실에 대해 통렬히 비판하며 소리 높여 절규했다.

9일 대전지역 교원단체(대전교사노조, 대전교원단체총연합회, 대전실천교육교사모임, 대전좋은교사운동, 전국교직원노조대전지부, K-EDU교원연합대전지부)는 대전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교육활동 보장을 위한 대책 수립을 요구했다.

전국적으로 교권침해 문제가 공론화 된 이후, 대전지역 차원에서 교원단체들이 공동으로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 6단체는 공통된 요구사항으로 아동복지법, 아동학대처벌법, 교원지위법, 초중등교육법 등 교권보호를 위한 관련 법 개정을 촉구했다.

또 학교 민원창구를 단일화하고, 교육활동 방해학생을 즉시분리해, 교사의 수업권과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해달라고도 외쳤다.

더불어 대전시교육청을 상대로 교육활동보호를 위한 교권보호 원스톱 서비스를 실시하라고 피력했다.

이날 김영진 대전교사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전국의 모든 교사들이 낭떠러지에 있다”며 “대다수 학생들을 지켜낼 힘이 점점 부족해지고 있다. 학교에서 교사가 정당한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보호매뉴얼, 분리조치 지원체계, 교권침해 사안별 지원시스템, 민원창구 일원화 등 실효성이 있는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하철 대전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은 “더 이상 동료교사들을 잃고 싶지 않다”며 “교실 내에서 교사들의 실질적인 생활지도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다.

최 회장은 “또 얼마 전 대전에서 일어난 칼부림 사건으로 많은 교사들을 비롯해 학생과 학부모들까지도 두려움에 떨고 있다”며 “외부인이 아무렇지 않게 흉기를 소지한 채 학교에 침입할 수 있다는 건 상당한 문제”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학교 출입 통제시스템을 강화하고 이를 법제화 해 실제 모든 학교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적극 도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경기도 특수교사 사태를 언급하며 대전시교육청 또한 교권보호를 위해 적극적으로 개입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대전시교육청 역시 경기도교육청과 같이 무분별한 교사 직위해제를 막을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달라는 것이다.

또 법적 송사에 휘말린 교사를 보호할 실질적인 대책도 요청했다.

대전교원6단체는 “악성민원인과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들로부터 교사를 지켜내는 건 결코 교사만을 위함이 아니다”라며 “범정부와 시교육청은 교사의 생존권 보장과 교육활동 보장대책을 마련해 적극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