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사박물관서 11월 5일까지
국가기록원 소장 사진·영상 등 전시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상 한눈에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대전시는 대덕특구 50주년, 대전엑스포 30주년을 맞아 오는 11월 5일까지 서울역사박물관 1층 로비전시실에서 특별공동기획전 '대전엑스포’93: 과학 신화가 현실로'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특별전은 30년 전 대전엑스포가 제시했던 과학기술의 미래와 함께 엑스포 개최 배경, 엑스포에 모인 사람들의 모습 등을 만날 수 있다.

또 엑스포 개최도시 대전의 변화와 당시 기술을 발판으로 한 현재 과학기술의 발전상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2700회 무사고 운행을 기록한 자기부상열차, 국내 기술로 제작된 첫 인공위성 우리별 2호 등 당시 개발도상국이었던 대한민국이 선보인 첨단 과학기술에서 앞으로의 무한한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1993년 개최된 대전엑스포는 높은 경제적 효과를 넘어 대전에 과학도시 정체성을 부여하고 희망적인 미래상의 제시로 국민을 결집하며 대한민국을 선진국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더욱이 엑스포 개최로 대전은 도로, 상하수도, 통신망 등 도시 인프라가 빠르게 확대됐고 대덕연구개발특구 활성화 등을 통해 과학수도로 자리매김했다.

아울러 이번 전시에서는 국가기록원 등에 소장된 기록 사진과 영상을 통해 당시의 생생한 분위기가 전달될 것으로 예상된다.

노기수 시 문화관광국장은 “‘대전엑스포’93이라는 현대사의 주요 사건과 그 무대가 된 과학 수도 대전의 위상이 정립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대전이 가진 다양한 도시 문화를 알리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