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목행용탄동 소하천 정비사업 서울지역 기업과 수의계약
지역 업체 "충주도 업체 많은데…공무원 인맥 통해 추진" 주장
폭우로 힘든 지역 경제 상황 고려하지 않았단 목소리도 나와
충주시 2019년 전국 최초 수의계약 총량제 시행… 취지 살려야

[충청투데이 김의상 기자]충북 충주시목행용탄동이 충주 지역 업체가 아닌 타 지자체에 주소를 둔 특정 업체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이 불거져 공분을 사고 있다.

1일 충주 전문건설업을 운영하는 B 씨에 따르면 "지난 5월 15일 ‘목행동 새한소하천 정비 사업’과 관련해 계약된 A업체는 서울 지역에 주소지를 둔 기업으로 이 업체가 공무원의 인맥을 통해 수의계약을 추진했다"며 “충주도 전문건설업체가 많은데 굳이 서울 업체를 선택한 상식을 벗어난 결정에 대해 배신감과 분노를 금치 못한다”고 말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해당 동에서 특정 업체에 일감을 몰아준 게 아니냐는 의구심이 흘러나온다. 더욱이 코로나19와 최근 괴산댐 월류로 충주 지역에 홍수피해가 약 250억 원 재해 발생과 이재민들이 속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경제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관내 업체도 아닌 타 지역 업체와 수의계약을 한 점이 미심쩍은 대목이다.

시 회계과 관계자는 “관련 법 규정과 절차에 따라 공사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보여진다”며 “현행 법 상 문제는 없으며 모든 수의계약은 읍면동의 독립적인 업무로 회계과 책임은 없다"라고 잘라 말했다.

시는 2017년부터 전국 최초로 입찰금액과 수의계약을 통합한 수의계약 총량제를 시행하며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관내 전문건설업종 등록업체를 대상으로 총량 금액을 3억원으로 설정하고 1인 수의계약 물량을 읍·면·동에서 시 전체 범위로 제한했다.

한편, 조길형 충주시장은 2019년 당시 "수의계약이 지역업체를 돕는 것이 목적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과정이 투명하고 정의롭지 않다면 반드시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의상 기자 udrd8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