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이 다양한 가족 친화 사업 추진으로 민선 8기 핵심 가치인 ‘모두가 행복한 도시’ 구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민참여단 민관 합동 발대식 모습. 진천군 제공
진천군이 다양한 가족 친화 사업 추진으로 민선 8기 핵심 가치인 ‘모두가 행복한 도시’ 구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민참여단 민관 합동 발대식 모습. 진천군 제공

[충청투데이 김정기 기자] 진천군이 다양한 가족 친화 사업 추진으로 민선 8기 핵심 가치인 ‘모두가 행복한 도시’ 구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0년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군은 여성 사회 참여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둔 군정을 운영 중이다.

우선 지역 민간단체와 협력해 경력 이음플러스 사업 등을 펼치며 재취업의 문턱을 낮추고 있다.

또 올해 처음 여성친화기업을 선정, 일·가정 양립이 가능한 체계 조성에 지역 기업도 함께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여기에 직장으로 출근하는 육아맘들이 아이 걱정 없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역 보육망을 탄탄히 하고 있다.

현재 군은 총 14개소의 국공립어린이집를 비롯해 공공형 어린이집 3개소를 운영 중이다.

또 지역 일반 어린이집 48개소에 약 5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어린이집 영아반 운영비 지원사업’을 시행, 경영 어려움을 덜어주고 있다.

이 밖에도 쾌적한 어린이집 환경 유지를 위한 어린이집 친환경 에코그린 지원사업을 비롯해 △보육 교직원 인건비 △학부모부담금 △보육 교직원 처우 개선비 △어린이집 냉난방비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군은 지난해 인증을 획득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기반을 닦고 있다.

2019년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만 3년간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필요한 10가지 구성요소를 착실히 수행해 왔던 군은 올해 1년 차 사업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아동 권리 교육 △아동 권리 캠페인 △아동권리옹호관·아동참여위원회·아동권리교육 실무협의체 운영 △아동 영향 평가 △아동친화예산서 발간 등이 그 예다.

아동친화도시 인증 기간은 2026년까지다.

마지막으로 지역 내 장애인이 사회 구성원으로 더욱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현재 군에는 4654명의 등록장애인이 거주 중이다. 올해 약 6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장애인 연금 △장애 수당 △장애인 의료비 △장애인 가구 출산지원금 △장애인 가구 주택 개조 △장애인 교통복지카드 △장애인진단비 및 검사비 △발달 재활서비스 △여성장애인 가사도우미 등을 운영 중이다.

특히 지난 2월부터는 장애인·노인 전동보조기기 보험(최고 2000만원 한도 보상, 자부담금 10만원)을 신규 지원해 운행 중 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정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김정기 기자 jay00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