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음성시 건설을 실현할 정책 개발 인재 양성이 핵심

음성군청 전경 [음성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음성군청 전경 [음성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김영 기자] 음성군은 지난 26일 동원리더스 아카데미(경기도 이천시 소재)에서 음성군 정책연구단 참여 공직자 및 정책추진 관련 공직자 40여 명을 대상으로 2023 정책연구단 워크숍을 개최했다.

군은 행정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지역 현안 맞춤형 정책사업 개발 필요성 등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제1기 음성군 정책연구단을 구성했다. 이어 직원 간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협력을 통해 정책 연구 과제를 선정·연구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번 위크숍은 정책 개발 과제선정 및 연구 방법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연구 활동 성과물를 스스로 평가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한국공공자치연구원 박종덕 박사의 ‘정부예산 및 정책이슈’를 주제로 △정부 정책동향파악 및 지역균형발전 정책이해 △지자체 정책비전 단체장 공약사업과 연계사업 모색 △국정기본방향 및 지역균형발전방향 이해 등을 위한 특강이 진행됐다. 아울러 이에 대응하기 위한 △맞춤형 정책과제 발굴 프로세스 이해 △정책과제 추진계획 프로세스와 실행계획서 작성 방법 △정책개발사업 시 유용한 노하우 연구 등의 코칭으로 진행됐다.

이와 함께 선·후배 공직자가 함께 최근 가장 큰 트렌드 중 하나로 관심 받고 있는 퍼스널컬러를 주제로 교양강좌 ‘퍼스널컬러로 만나는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소통과 화합의 시간이 됐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지속가능한 성장, 더 큰 음성 건설을 위해 무엇보다 정부 정책을 이해하고, 이를 군정에 접목하는 현실적인 정책 개발이 중요하다”며 “오늘 워크숍에 참석한 직원들이 앞으로 음성군을 이끌어갈 주요한 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1기 음성군 정책자문단은 지난해 총 45명의 공직자가 참여해 9개의 정책 과제를 발굴·연구했다.

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