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사고 발생시 효과적 방제 기대

주행시험 중인 수륙양용 회수장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주행시험 중인 수륙양용 회수장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앞으로 대규모 해양오염사고 시 해안에서의 빠른 방제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는 해양에서 대규모 기름유출사고 시 해안선을 넘나들며 빠르게 기름을 회수할 수 있는 수륙양용 회수장비 시연회를 24일 개최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연평균 258건(최근 5년)의 크고 작은 기름 유출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유출된 기름이 해안으로 밀려오는 경우 자갈밭이나 모래에 부착되어 방제 작업은 더욱 어려워진다.

KRISO는 해양오염사고의 특성을 고려해 바다에서 유출되어 해안으로 밀려오는 두꺼운 기름층과 해안에 부착된 기름을 빠르게 회수할 수 있는 수륙양용 회수장비를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된 장비는 천해역과 모래사장, 자갈밭에서도 주행이 가능한 괘도차량과 기름의 종류, 기상, 수심 등 다양한 환경 특성에 적합하게 방제가 가능하도록 탈부착형의 4가지 회수장치로 이뤄져 있다.

홍기용 KRISO 소장은 "이번 수륙양용 회수장비의 개발로 대규모 기름유출사고 발생 시 해안에서의 빠르고 효과적인 방제 작업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KRISO는 앞으로도 국민의 삶과 안전, 해양 환경을 지킬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