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사라져 인구 유출… 지역 소멸 위기 우려 커져
지역에 가장 필요한 것 설문결과 대체산업 육성 1위
기업유치·고용·취업지원 順… 道 특별법 제정 등 추진

석탄화력발전소. 김중곤 기자
석탄화력발전소. 김중곤 기자

[충청투데이 김지현 기자] 2036년까지 충남도내 석탄화력발전소(이하 발전소) 29기 중 14기가 문을 닫으면서, 발전소를 품고 있던 지역이 소멸 위기에 놓였다.

일자리가 사라지면서 인구가 빠져나가 지역이 소멸된다는 것인데, 지자체와 도의회에선 지역 소멸을 막기 위한 준비에 불이 붙었다.

18일 도에 따르면 지난 2월 27일부터 일주일간 발전소 지역 주민 954명과 직원 493명 등 총 144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정부가 지난 1월 발표한 제10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의해 전국 충남에 위치한 14기의 발전소를 폐쇄하기로 하면서 지역 소멸 등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도의 설문조사 결과 발전소가 폐쇄될 경우 폐지지역에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점으로 일자리 감소와 고용문제(37.3%)가 꼽힌 것으로 나타났다.

발전소 폐쇄 예고에 지역에서 우후죽순 나왔던 우려들이 가시화된 것이다. 같은 조사에서 발전소 폐쇄 이후 지역에 가장 필요한 것에 대한 질문엔 ‘대체산업 육성(36.8%)’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기업 유치(23.3%), 고용·취업지원(21.1%)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도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회 특별법 제정 등 위기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충남도의회 의원들도 발전소 폐쇄로 인한 지역 소멸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충남 석탄화력발전소 현황 및 정부 폐쇄 계획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남 석탄화력발전소 현황 및 정부 폐쇄 계획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18일 도의회 제34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명숙 의원(더불어민주당·청양)은 ‘전기요금 거리차등제’를 주장하며 "기업들의 전기요금도 다른 지역보다 낮아져 충남에 일자리가 더 많이 생길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제적인 피해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발전소가 폐쇄하면 충남 전체 생산감소액이 15조 7000억원으로 추정되고 있어 보완정책이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정광섭 의원(국민의힘·태안2)은 "도 생산감소액 추청치는 충남 지역 내 총생산의 15.6%를 차지하는 수준"이라며 "경제적인 손실을 대비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도의회는 발전소 폐쇄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윤희신 의원(국민의힘·태안1)이 대표발의한 ‘에너지 전환시대 석탄화력발전 폐쇄지역 대책마련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발전소 폐쇄로 소멸을 우려하는 지역을 지원하기 위한 특별법이 제정돼야 한다는 것이 건의안의 핵심이다.

윤 의원은 "의정토론회, 특위 구성 등을 통해 중앙정부나 국회에서 특별법에 관심을 갖도록 활동을 이어갈 것" 이라며 특별법 제정에 대한 의지를 내보였다.

한편 전국 발전소 59기 중 29기가 충남 당진·태안·보령·서천에 위치해 있다.

전문가들은 충남 발전소 14기가 폐쇄되면 연간 24조 2870억원의 생산이 감소하고 1만 1405명이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김지현 기자 wlgusk1223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