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지역공약특별위원장 ‘SMR 설치 고려 필요’ 발언 규탄
환경단체 “SMR, 안전하지도 친환경적이지도 않다” 강력 반대

충남지역 환경단체들이 22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지역 환경단체들이 22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석탄발전 폐지지역의 미래를 지역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중곤 기자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최근 소형모듈원전(SMR) 충남 설치 논란이 불거진 데 대해 지역 환경운동단체가 “석탄화력발전소 폐지 이후의 미래는 지역민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후위기 충남행동, 발전비정규직 전체 대표자회의,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위한 태안 화력노동자 모임 등은 22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발전소 폐쇄 후 그 자리에 무엇을 지을지 지역민이 정해야 정의로운 전환이다”며 “중앙정부가 마음대로 핵발전소를 꽂지 못하게 충남도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지역 환경단체가 집결한 이유는 지난 15일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오정근 지역공약 특별위원장이 충남 내포혁신플랫폼을 찾아 ‘SMR 설치 고려의 필요성’을 제안했기 때문이다.

당시 오 특별위원장은 “지금 정부는 원전을 다시 복원하고 특히 SMR로 간다는 것이기 때문에 화력발전을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면서 SMR도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 정부는 지난달 확정한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전체 대비 원자력 발전 비중을 2030년 기준 32.4%로 세웠다.

이는 2022년 11월 문재인 정부가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에서 발표한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상의 원자력 발전 비중(23.9%)보다 8.5%p 높다.

환경단체는 SMR이 안전하지도, 친환경적이지도 않다는 이유에서 반대한다고 분명히 했다.

환경단체는 “소형원전이 안전하다는 주장은 말 그대로 ‘주장’일 뿐 검증되지 않았다”며 “현재 SMR 전 세계에 하나도 없는데 어떻게 안전을 보장하나”고 비판했다.

환경오염에 대해도 “SMR 역시 발전 가동으로 핵폐기물이 배출되기 때문에 친환경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충남의 석탄발전 폐지지역에 무엇을 조성해야 하냐는 질문에는 “꼭 재생에너지 단지를 세워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며 “지역이 직접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고 재차 역설했다.

한편 정부의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충남 내 화력발전소 29기 중 14기가 2036년까지 단계적으로 폐쇄된다.

발전소 폐쇄로 지역 경제가 위축될 수 있는 만큼, 충남도는 발전소 소재 시·도와 협력해 ‘석탄발전 폐지지역 지원 특별법(가칭)’을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