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경쟁력 좌우하는 핵심 산업
고도화 등 통해 성장동력 창출
모빌리티 등 업종에 135억 지원
플라스틱 사출 업종 고충 파악
인력난·자금난 문제 적극 대응
道, 혁신 성장 기반 마련 ‘온힘’

유재룡 충남도 산업경제실장이 11일 도청 프레스 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 주요 산업경제정책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권혁조 기자.
유재룡 충남도 산업경제실장이 11일 도청 프레스 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 주요 산업경제정책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권혁조 기자.

[충청투데이 권혁조 기자] 충남도가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통해 혁신 성장의 기반을 마련한다.

뿌리산업은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등 제조 공정기술을 활용하는 산업으로 자동차, 기계, 조선 등 전통 제조업뿐 아니라 로봇, 바이오, 친환경차 등 신산업에도 필수 기술이다.

최종 제품의 성능과 경쟁력을 좌우하는 제조업의 핵심 산업인 셈이다.

하지만 최근 전 세계적인 경제 블록화, 고물가·고금리 등에 충남 산업구조의 53.3%(2021년 기준)를 차지하고 있는 제조업의 위축이 우려되면서 도내 뿌리산업의 집적 고도화·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유재룡 도 산업경제실장은 11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브리핑을 열고, 뿌리산업 특화단지 추진과 이차전지 플랫폼 구축·폐배터리 재사용 산업 선도를 통해 도내 중소기업을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유 실장은 "제조업의 근간을 이루는 뿌리산업이 특화단지로 지정되면 이듬해부터 단지 지원사업을 추진할 수 있어 철강·화학·자동차·디스플레이이 산업 등 도내 제조업 전체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서산인더스 밸리 일반 산업단지 일원에 특화단지 지정을 추진해 모빌리티, 용접·표면처리 등의 업종에 13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뿌리기업이 산업에서 차지하고 있는 중요성에 비해 부가가치가 낮은 1차산업 위주로 영위되고 있는 탓에 고질적인 병폐로 꼽히는 ‘인력·자금난’ 등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 실장은 "뿌리산업 중 특히 플라스틱 사출 업종의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 지난 3월 소상공인·소기업 자금난 해결을 위해 이차보전 등 5000억원 규모의 기금을 마련했다"며 "충남의 전국에서 유일하게 경제위기 대응시스템을 가동하고 있고, 상공회의소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기업들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도는 충청권 이차전지 기술실증·평가 지원, 전기차 배터리 산업화 기반, 수소상용차 부품 성능 검증 기반도 구축한다.

최근 폐배터리·이차전지·수소차 등 정부 공모사업에서 선정된 산업을 집중 육성, 충남도가 각 산업을 선도하겠다는 것이다.

유재룡 실장은 "앞으로도 정부 공모 사업에 적극 대응하면서 산업발전 기반 조성, 기술역량 축적 등 충남의 산업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혁조 기자 oldbo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