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인수위 공약에 사업 포함돼
연구단지 조성 탄력 예상했지만
구체적인 전략이나 윤곽 안 나와
인허가 절차 등 상당한 기간 必
추진 의지·행정력 없단 우려 제기

대덕특구전경.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대덕특구전경.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제공.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지역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제2대덕연구단지’ 조성 사업이 헛 구호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대통령 공약으로 처음 제시됐던 제2대덕연구단지 조성 사업은 민선 8기 핵심 현안으로 떠오르며 수 개월 동안 각종 정책 협의 자리에서 언급은 돼 왔지만, 아직까지도 구체적인 전략이나 윤곽이 나오지 않으며 기본 구상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심지어 대전시 내부적으로 제2대덕연구단지 조성을 위한 전담 조직이 명확하지 않아, 업무 진척도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새 연구단지 조성 사업은 노후화된 대덕연구단지와 연구시설 확충에 따른 과밀화 등을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과학기술계에서 필요성을 제기해 왔고, 결국 대통령 공약 사업 목록에 오르게 됐다.

이후 지난 4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가 발표한 ‘균형발전 지역공약’에 포함돼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조성 부지에 대한 관심을 비롯해 민선 8기 출범 이후 각종 정책 협의 자리에서 단골 이슈로 부각돼 왔던 만큼 기대감이 커지고 있던 상황이었다.

그러나 실제 연구단지 조성 사업은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시와 대통령 인수위와 협의했던 내용인 특정 부지를 특구로 지정한 뒤, 특구개발사업으로 추진한다는 방향성만 있을 뿐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것이다.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 부지 개발부터 조성까지 각종 인허가 등을 받는데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현재까지도 허울 뿐인 사업 기획 단계에 머물고 있다는 것은 추진 의지와 행정력이 없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가장 큰 문제는 시 내부적으로 사업 추진을 위한 교통 정리가 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실제 이장우 시장의 공약인 ‘산업 용지 500만평 확보’를 총괄하고 있는 전담 부서에선 사업 기획 안에 ‘제2대덕연구단지’ 조성을 포함시켜 뒀지만, 연구단지 조성은 특구개발 분야로 내다보며 실질적인 기획은 다른 부서로 넘겨둔 상태다.

반면 실질 사업 기획을 하고 있는 담당 부서는 "기본 방향 설정 등을 제안만 할 수 있지, 정책 결정 권한이 없다"는 입장을 내세우며 구상만 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대전시가 기본계획(안)을 만들어 제시하도록 기다리고 있는 상태지만, 정작 내부적으로 정리가 되지 않아 정부와 논의나 협조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대전시는 국비예산 4조원 시대를 열면서 2023년도 정부(안) 계획에 주요 현안 사업 대부분이 반영되는 쾌거를 달성했지만, 제2대덕연구단지 조성 사업을 위한 예산은 신청조차 못하며 사업 자금을 확보하지 못하게 됐다.

시 관계자는 "제2연구단지 조성과 관련해선 내부적으로도 자유롭게 공개하는 분위기는 아니다"며 "현재 밑그림을 그려나가고는 있지만, 구체적으로 언급할 단계는 아니다"고 전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