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산단 발표 내달 중순으로 연기
市, 개선사항까지 서류 보완 끝마쳐

대덕연구단지 전경. 국토부 제공.
대덕연구단지 전경. 국토부 제공.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속보>=지역 최대 현안이자 과학기술계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는 ‘제2 대덕연구단지’ 조성사업이 결실을 맺을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1월 4일자 3면·16일자 1면 보도>

‘제2대덕연구단지’ 조성 사업의 운명을 좌우할 국가산업단지 지정 발표가 내달 중순으로 연기된 가운데 대전시는 막바지까지 행정력을 결집하고 있는 모습이다.

27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당초 이달 중 발표가 예정돼 있던 국토교통부의 신규 국가산업단지 발표는 내달 중순으로 연기됐다.

앞서 정부는 지역주력산업 경쟁력 제고와 산업거점 조성을 위해 신규 국가산단 지정을 공모 형태로 추진해 왔다.

전국 10개 시도에서 모두 18곳이 신청해 저마다 지역 강점을 내세우며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당초 결과 발표는 2월 중순이 유력했으나 한 달 가량 연기된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정부가 선 지정 발표 이후 각 지자체들과 협의를 이어나갔던 방식이라면, 이번 국가산단 지정은 신청 제안서부터 지자체들이 바로 산단 조성이 가능하도록 모든 행정 절차를 완료한 상태로 신청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단계별 선정에서 일괄 선정으로 계획이 세워졌고, 이에 따른 정부의 평가나 심의 등 절차가 필요함에 따라 결과 발표가 다소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는 신규 국가산업단지 선정에 사활을 걸고 모든 행정력을 결집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지난해 9월 국가산단 조성 제안서를 최종 제출 완료 하고 합동설명회와 서면평가, 현장실사까지 마무리했다.

또한 국토부가 환경, 전기, 물수급 등 일부 개선 사항을 대전시에 요청한 부분에 대해서도 서류 보완을 모두 끝마친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이번 결과에 많은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새해 업무 보고에서 전국에 국가산단 10곳 정도를 신규로 지정한다고 밝힌 바 있으며 제2대덕연구단지 조성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으로부터 출발했다는 점으로 볼 때 선정 가능성을 높게 내다보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장우 대전시장은 지난 7일 윤석열 대통령이 카이스트를 방문할 당시 큰 의제였던 의사과학자 양성 뿐아니라, 제2연구단지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국가산단 조성(160만평) 안을 살펴 봐 달라고 별도로 요청 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가 신규 국가산단 유치에 성공할 경우, 대전 국가산단은 제2연구단지 기능은 물론 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 인구 유입 등 지역 경제 활성화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국가산업단지 지정과 함께 해당 후보지를 대덕특구에 편입시켜 제2연구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모든 계획이 세워져 있는 상태"라며 "그동안 많은 준비를 해온 만큼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