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반도체 중심 연구단지 조성
출연연 개방형 협력체계 만들 듯
충청권 광역급행철도 협력 약속도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대전 제2연구단지 조성과 정부 출연 연구기관 간 칸막이 해소 등 지역 과학기술계의 현안사업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대전을 찾은 윤석열 정부가 과학수도 완성을 위한 구상으로 해당 사업들을 강조하면서 행정절차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는 16일 윤석열 대통령의 열두 번째 민생토론회에 발맞춰 ‘대한민국 과학기술과 대전의 발전방안’을 보고했다.

정부는 우선 대전 유성구 교촌지구 일대를 나노·반도체 중심의 제2연구단지로 조성해, 국가 기술 경쟁력 강화와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앞서 제2연구단지 조성은 대전시와 지역 과학기술계를 중심으로 필요성이 제기됐고 현시점에선 국가산단 지정을 위한 타당성조사 등 절차를 진행 중이다.

앵커기업 유치, 나노·반도체 종합연구원 설립 등을 통해 반도체 사업을 육성하겠다는 취지다.

또 연구개발 성과에 기반한 창업 특화 공간으로 육성해 연구 성과가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입주 기업에게 법률·금융·문화 등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제2연구단지 조성은 대덕특구의 시설·장비 노후화, 주거·문화·교통·편의 시설 부족 등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과학기술계의 염원이었다.

정부는 조속한 제2연구단지 조성을 위해 국가산단, 연구개발특구 지정에 필요한 예비타당성 조사와 인허가 절차, 각종 영향평가 등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 대전시와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밖에도 정부는 출연연의 기관 간 칸막이를 넘어 역량을 결집할 수 있도록 개방형 협력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출연연은 기관별로 배속된 기술·연구분야 지원체계 틀에서 파편적으로 수행해 대형 연구성과를 창출하는 데 어려움을 호소해왔다.

정부는 출연연 각자가 가진 전문성을 살리면서 서로의 칸막이를 넘어 국가적 임무를 중심으로 역량을 결집할 수 있는 개방형 협력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처음 연구비를 한도없이 지원하고 연구자 인건비 100%를 보장하는 글로벌TOP 전략연구단 지원사업을 추진해 100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정부는 연구·행정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지원과 전체 출연연 차원의 인사 교류 등 방안을 내놨다.

또 정부는 현재 추진 중인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을 재차 강조하면서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2월 말 대전·세종·충북 광역단체와 거버넌스를 출범할 계획이며 향후 민자 협상 등이 원활할 경우 2028년 착공, 2034년 개통을 예상하고 있다.

출연연 한 관계자는 "정부의 이번 큰 그림의 발표에 대해서는 환영한다"며 "예산이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이 포함되지 않아 아직까지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박현석·강승구 수습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