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응 2단계로 내리고 잔불 정리 중... 부상 11명, 대부분 연기 흡입

소방대원들이 13일 오전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에서 대용량 방수포로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소방대원들이 13일 오전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에서 대용량 방수포로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충청투데이 김성준 기자] 소방당국이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화재 발생 13시간 만에 큰 불길을 잡는 데 성공했다.

대전소방본부는 13일 오전 11시경 대덕구 목상동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에서 발생한 화재에 대한 초진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 불로 10명이 연기를 마시고 소방관 1명이 발목에 부상을 입어 인근 병원에서 치료 받았다. 또 샌드위치 패널로 된 8만 6769㎡ 규모의 2공장 대부분이 소실되고, 물류동 안에 있어 타이어가 불에 탔다.

이번 화재는 전날인 12일 오후 10시 9분경 한국타이어 2공장 12동 가류공정 성형 압출기계(반제품을 고온에 쪄서 완제품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소방당국은 최초 화재 접수 8분 뒤인 오후 10시 17분경 대응 1단계를 발령한 데 이어 오후 10시 34분경 대응 2단계로 격상한 뒤 13일 오전 2시 10분경 대응 3단계를 발령했다.

대응 3단계는 소방 비상 최고 단계로, 인근 지역에서 가용할 수 있는 소방 인력과 장비를 모두 동원하는 경보령이다.

소방당국은 펌프차와 굴삭기 등 장비 158대와 소방관 등 인력 750명을 투입해 진화에 나섰지만 공장 내부에 타이어와 타이어 재료가 적재돼 있고, 바람이 많이 불어서 진화에 어려움을 겪었다.

날이 밝자 헬기 9대를 투입해 발화지점을 집중적으로 방수해 큰 불길을 잡는 데 성공했다.

소방당국은 더 이상 불길이 확대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이날 오전 11시경 화재 대응 2단계로 하양한 뒤 포크레인을 동원해 건물 잔해를 제거하면서 남아 있는 불씨를 제거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화재 초기에 자체 진화를 시도했지만 불길을 잡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용진 한국타이어 안전소방팀장은 “화재 발생 후 초기 진화를 시도했는데 실패하고, 불이 커져서 119에 신고했다”며 “소방시설은 정상적으로 작동됐고, 화재 원인에 대해 추가적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화재로 인근 아파트 단지와 주택가 주민들이 야밤에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일부 주민들은 화재 현장 인근 대덕문화체육관에 마련된 임시대피소에 머물렀다.

송정호 대전소방본부 화재조사대응과장은 “최초 발화 지점은 완전히 진화됐고, 소방대원들이 건물 내부로 진입해 잔불을 정리하고 있다”며 “오늘 오후 6시 전까지 완전 진화를 목표로 총력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성준 기자 junea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