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형일·박찬숙 의원 "경쟁력 강화차원 필요"

▲ 12일 충남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자위의 국정감사에 배석한 김동완 기획관리실장 등 도청 간부진들이 의원들의 질의 답변자료를 찾는 등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희철 기자
대전시와 충남도의 통합론이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다.

[ 관 련 기 사 ]
與 "반대 무책임" 野 "국민이 반대"

沈지사 "行首는 서울살리기 위한 것"

"충남대-충북대 통합 즉흥적 결정 아닌가"

吳교육감 정실인사 집중거론

[2004 국감]'대전·충남 통합론' 급부상

충남 초등교사 13% 기간제

"과학재단 지원사업 교육부로 이관 기초과학 약화 "

"실험실 안전시스템 구축 시급"

못믿을 학교급식 잔류농약검사 '소홀'
심대평 충남지사는 12일 국정감사 답변을 통해 "대전시와 충남도가 개인적으로는 당연히 통합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시·도 통합에 대한 긍정론을 폈다.

12일 충남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열린우리당 양형일 의원은 "신행정수도가 건설되면 필연적으로 행정체계가 행정수도, 충남도, 대전시로 나뉘게 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충남도와 대전시는 행정의 효율성을 위해 통합을 진지하게 검토해야 하는 시기가 도래했다"고 주장했다.

양 의원은 "1989년 정치적 논리로 충남도 행정구역 안에 있던 대전시를 인구만을 기준으로 분리해 불균형적 지역발전과 경제적 단절, 재정자립도 약화 등의 문제를 야기했다"며 "양 시·도의 통합문제는 시·도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필요하다"고 말했다.

양 의원은 "전남도청 이전 과정에서 나타났듯이 도청 이전문제는 자칫 지역간 소지역주의 이기주의 등으로 변해 갈등만 부추길 수 있는 매우 복잡한 사안"이라며 "대전시와 적극적인 통합 모색이 이 같은 현안을 해결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한나라당 박찬숙 의원도 보도자료를 통해 "대구-경북, 광주-전남 통합이 구체적으로 논의되고 대전-충남 통합론이 예상된다"며 "이와 관련해 향후 도청이전 논란을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 충남도의 입장을 밝혀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답변에 나선 심 지사는 "개인적으로는 충남과 대전이 통합돼야 행정적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심 지사는 또 "지자체가 나서서 통합을 추진하는 것보다는 민간차원에서 나서는 것이 나을 듯 하다"고 강조하고 "국회와 법의 뒷받침을 받아 추진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