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구 의원 기득권 행사 묻지마식 영입 ‘철새’ 기승

여·야 각 정당이 6·2 지방선거에 돌입하며 앞 다퉈 ‘공천개혁’을 표방했지만, 선거 현장에선 ‘구태정치’가 여전하다. ▶관련기사 3면

후보자 공천 과정에서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기득권 챙기기와 ‘묻지마식’ 영입, 돈 공천설 등으로 선거 현장에선 정치 구태가 그대로 반복하고 있다.

◆내 지역구는 내 맘대로

각 정당은 광역단체장의 공천은 중앙당 공천심사위원회에서,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의 공천은 시·도당 공심위에서 맡도록 규정해 놓고 있다. 그러나 지역구 국회의원 등이 기득권을 챙기기 위해 공천 심사 과정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하면서 곳곳에서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11일 충남 부여지역 자유선진당 소속 출마 후보자들은 “지역구 국회의원으로부터 부당한 공천심사를 받고 있다”며 중앙당에 이의를 제기했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 10일 저녁 선진당 부여 당협위원회는 이 지역 공천신청자 전원을 소집한 후 충남도당 공천심사위원회의 평가 결과를 모두 무시하고 부여 당협 자체적으로 공천 심사를 다시 하겠다고 통보했다.

이들은 또 “부여 당협은 공천 신청자들에게 모든 공천심사 권한을 부여 당협에 위임하고 결과에 승복한다는 서명 날인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당초 중앙당의 결정대로 충남도당 공심위에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공천심사를 해야 한다”며 중앙당에 요청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출마자는 “지역 국회의원이 중앙당이 정한 모든 절차를 무시하고 자기 입맛에 맞는 후보자를 공천하겠다는 것”이라며 “제왕적으로 공천권을 휘두르는 구태 정치의 표본”이라고 말했다.

◆과거를 묻지 마

‘공천권’만을 바라보고 거리낌 없이 입·탈당을 하는 정치인들도 여전히 많아 여야의 ‘투명 공천’ 주창을 무색케 하고 있다.

지난 2006년 5·31 지방선거를 통행 민주당(당시 열린우리당) 비례대표로 대전 중구의회 의원이 된 A 씨는 얼마 전 한나라당에 입당한 후 6·2 지방선거 중구 의원 후보에 공천을 신청했다. 각 정당들이 선거구 별로 여성 후보자를 의무 공천키로 한 점을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소속의 대전시의원 B 씨는 최근 탈당과 함께 선진당에 입당한 후 비공개로 유성지역 광역 의원 공천을 신청했다. B 씨는 서구를 지역구로 한 시의원이다.

◆끊이지 않는 돈 공천 소문

구태 정치의 표본으로 꼽히는 공천 헌금을 둘러싼 소문도 지역 정가에선 고개를 들고 있다.

각 정당의 비례대표 공천을 놓고 ‘특별당비’나 ‘공천헌금’ 등의 명목으로 돈을 내야 한다는 소문이 심심치 않게 돌고 있는 상황이다. 또 공천에 힘을 써 주는 조건으로 일종의 ‘수수료’를 요구하거나 공천 약속을 미끼로 은밀하게 뒷돈을 바라는 일부 당협위원장들이 활동하고 있다는 이의제기나 투서 형태의 제보도 끊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공천이 과거에 비해 투명하게 진행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돈 공천 등이 완전히 사라졌다고 할 수는 없다”면서 “선거가 끝난 후 몇 군데에선 돈 문제로 시끄럽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