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예비후보 ‘현황 무관심·부적절 행동’ 자질 논란

오는 6·2전국동시지방선거에 교육감이나 교육의원으로 출마하는 예비후보 중 충북교육의 현실에 대해 잘 모르고 있어 자질 시비가 일고 있다.

A 교육의원 예비후보는 자신이 청원군내 모 초교 교장으로 근무하던 2005년 9월 이 학교 축구부 코치 B 씨가 5학년생 C(12) 양을 수개월에 걸쳐 30여 차례에 걸쳐 성추행했다는 사실을 알고도 코치를 해임하지 않고 오히려 C 양을 타일렀다가 경찰수사가 시작되자 뒤늦게 해임, 물의를 빚은 바 있다.

당시 A 씨는 "이 같은 사실이 대내·외적으로 소문이 나면 C 양 역시 앞으로 생활하기에 어려움이 많을 것 같아 학생보호 차원에서 이 정도 선에서 마무리하는 것이 옳을 것 같아 이 같이 처리했다"고 말했었다.

이 사건은 당시 청원군은 물론 충북교육계 전체에 큰 악영향을 미쳤으며 충북지방경찰청에서 직접 수사에 나서는 등 큰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었다.

C 양 가족은 이 사건으로 인해 결국 지역을 떠나고야 말았는데 B 씨가 교육의원에 출마하자 지역 주민들의 비난이 일고 있다.

또 D 예비후보는 지난 2006년 교육감 선거당시 자신이 교육위원으로 출마하면서도 재선에 도전하는 이기용 교육감을 도와달라고 호소했던 것으로 밝혀져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D 후보로부터 직접 이 같은 말을 들었다는 시민 E(여·40·청주시 상당구) 씨는 "집행부를 견제해야 할 교육위원이 교육감 선거를 돕는 것을 보고 기가 막혔었다"며 "그런데 무슨 낯이 있어 이번 선거에 또다시 교육의원으로 출마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교육감 선거에도 현황파악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경우는 예외없이 나타났다.

대부분의 교육감·교육의원 예비후보들은 충북도내에서 전면 무상급식을 실시하는 경우 얼마나 예산이 추가되는지, 예산은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에 대해 의견을 내놓지 못해 유권자들의 표심을 얻는데만 주력하고 있음을 드러났다.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