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사실확인 안된 '카더라'식 풍문
후보자 '전전긍긍' 선의의 피해자 양산

충북지역 주요 정당들의 6·2지방선거 후보자 공천이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들어간 가운데 각 시·군 단체장 후보들을 둘러싼 악성루머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특히 이들 악성루머는 '카더라'식의 풍문이 대부분이지만 사실 확인에 관계없이 구전에 의해 빠르게 번지면서 선의의 피해자를 양산하고 있다.

청주시의 경우 A 후보와 관련해 ‘건강 악화설’이 나돌면서 지역 정가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심지어 이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건강 때문에 단체장직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을 것이란 근거 없는 소문이 점차 확산되면서 당사자를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매번 선거 때만 되면 금품수수 부정선거로 홍역을 치렀던 청원군 역시 또다시 각종 악성루머로 혼탁양상을 보이고 있다.

최근 군청 공무원이 골프연습장 건축 과정에서 행정적 편의를 봐달라는 청탁과 함께 뇌물을 받은 혐의(알선수뢰)로 경찰에 입건되자 곧장 B 후보가 이와 관련이 있다며, 그 사실이 확인되면 이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당선무효형을 받게 될 것이란 루머가 떠돌았다.

그러나 검찰이 이 문제에 대해 업주와 땅주인 간의 문제로 공무원이 개입할 여지가 없다며 해당 공무원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리자 일단락됐다.

또 같은 청원군 C 후보는 "자녀가 부도덕한 범죄 전력이 있다"는 소문에 시달리고 있다.

음성군의 경우는 D 후보에 대해 지난해 말 공직선거법위반으로 벌금 200만 원을 선고받아 군수직을 상실한 박수광 전 군수와의 연관성을 둔 온갖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보은군에서는 최근 검찰이 골프장 부지취득과 관련해 허위로 공문서를 꾸민 혐의로 군청 간부공무원을 구속시키자 이와 연관지어 "E 후보가 이 사건과 연루돼 돈을 받아 선거 도중 낙마할 것"이라는 소문을 뒤를 이었다.

결국 E 후보는 기자회견을 열고 "골프장 수사와 연관지어 음해하는 유언비어가 난무하고 있다"며 "악의적 유언비어를 유포하는 세력에 대해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강력대응으로 본인의 무관함을 피력했다.

하지만 악성루머의 대상이 되고 있는 후보들은 이로 인해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으면서도 실제 루머의 진원지를 쉽게 찾아낼 수 없어 전전긍긍할 수밖에 없는 처지다.

이에 대해 한 지역원로는 "지방선거가 가까워질수록 각종 흑색선전, 유언비어 등이 더욱 기승을 부릴 것"이라며 "경찰과 검찰, 선관위 등은 공명선거 분위기를 해치고 사회적 혼란만 초래하는 이같은 사회악을 일벌백계로 다스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