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 D-100]

▲ 6·2 지방선거가 10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21일 휴일도 잊고 출근한 충남도선관위 직원들이 공명선거 홍보포스터와 투표물품을 살펴보며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상용 기자 ksy21@cctoday.co.kr
6·2 지방선거가 22일 D-100일로 접어들면서 출마 후보는 물론, 각 정당이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하게 된다.

이번 지방선거는 정치적·역사적 무게감으로 볼 때 역대 어느 선거 보다 중요하다는 것이 정치권의 분석이다. 지난 2008년 총선 이후 2년 만에 치러지는 전국 단위의 선거라는 점에서 현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 2012년 총선과 대선으로 이어지는 ‘징검다리’ 선거라는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각 정당은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한 사활 건 승부를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충청 미래 달렸다

이처럼 6·2 지방선거가 한국 정치사의 한 획을 긋는 의미를 담고 있다면, 충청권에선 향후 100년의 미래를 결정짓는다는 역사적 무게를 갖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는 지난해 정부가 세종시 수정안을 들고 나온 이후 실시되는 첫 선거이다. 세종시 논란의 직접적인 이해 당사자인 충청권의 표심이 직접적으로 표출되는 일종의 ‘충청권 국민 투표’인 셈이다.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해 정운찬 총리와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 등 정부와 정치권의 핵심 관계자들은 세종시 수정 추진 여부와 관련, “충청 민심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해 왔다. 때문에 세종시 수정에 대한 충청 민심이 그대로 표출될 것은 자명하다.

이번 선거에서 충청권이 집권 여당에 표심을 더해 준다면 현 정권은 세종시 수정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원주민들의 동의’를 얻게 된다. 반대의 경우 충청권의 반발 여론 응집 효과는 물론, 정부가 민심과 이반한 무리한 정책을 추진했다는 혹독한 평가를 받게 된다.

◆승부처는 ‘충청권’

올해 지방선거의 최대 격전지로는 단연 충청권이 꼽힌다.

영·호남이 각각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텃밭이란 점에서 선거의 승패는 수도권과 충청권에서 갈리지만, ‘세종시’라는 폭발력을 지닌 이슈가 충청권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선거의 승부처는 결국 ‘충청도’가 될 전망이다. 이명박 정권과 여당 내 친이·친박, 야당 등 모든 정치권이 총력을 걸고 충청권에서의 일대 격전을 준비하는 이유다.

한나라당의 경우 충청권에서 전패하게 되면 수도권이나 영남에서의 승리를 떠나 급격한 ‘심판’의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된다.

민주당도 충청권의 승리가 절실하다. 세종시 건설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가균형발전 핵심 정책인데다, 이번 선거에서 이길 경우 이 같은 정책 추진을 위한 동력에 가속도가 붙을 수 있기 때문이다.

충청권에 지지기반을 둔 자유선진당으로선 이번 지방선거의 승패가 곧 당의 명운과 직결된다. 텃밭마저 지키지 못하면 존재의 의미 자체를 상실할 수 있다는 절박함이 있다.

여기에 심대평 신당인 국민중심연합과 미래희망연대(전 친박연대), 국민참여당 등 신생 정당들도 성공의 출발지를 충청으로 잡고 있다.

◆인물·정책 선거 실종 우려

세종시 등 거대 이슈가 이번 지방선거를 장악할 경우 정작 후보들의 정책이나 인물에 대한 평가가 실종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지방선거는 기초의원부터 광역단체장, 교육계 수장까지 지역을 위해 몸과 마음으로 뛸 일꾼을 뽑아야 한다. 이를 위해 유권자들은 후보들이 제시한 정책과 공약, 후보 자질 등에 대한 면밀하고 객관적인 판단이 필요하다.

학계와 시민사회 단체에선 “이번 선거에선 세종시란 ‘메가톤급 이슈’나 특정 지역 및 정당에 대한 ‘바람’에 좌우될 가능성이 크다”며 “지방선거의 의미를 제대로 살리고 과열·혼탁 선거를 막기 위해선 정당이나 후보들의 노력뿐 아니라 유권자들의 관심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진창현 기자 jch801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