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23개 경제단체 정책과제 건의

[충청투데이 심형식 기자] 충북도내 23개 경제단체가 15일 제22대 총선 충북지역 당선인에게 ‘충북경제발전을 위한 정책과제’를 건의했다.

충북경제단체협의회(회장 차태환)는 지난 한달간 지자체 및 기업들을 대상으로 주요정책과제들을 발굴하고, 지난 3일 협의회 간담회를 통해 지역경제현안 해소 및 기업경쟁력 강화 위한 6개 정책과제를 최종 확정했다.

확정된 정책과제는 △중부내륙특별법 개정 및 실효성 제고 △청주국제공항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 및 기반시설 확충 △충북경제자유구역 확대 지정 △KTX오송역 복합환승센터 구축 △중대재해처벌법 50인 미만 사업장 적용 유예 촉구 △과도한 상속세 기준 완화다.

특히 충북 경제계는 지난해 12월 입법된 중부내륙특별법에 당초법안의 핵심내용들이 빠진 점을 지적하며, 중부내륙특별법이 새로운 국가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해법인 만큼 법률 개정을 통해 내실을 다지고 실효성을 담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올해 중대재해처벌법 전면 확대로 인한 영세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만큼, 규제로 인한 형식적인 안전관리가 아닌 기업이 자율적으로 안전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5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중처법 적용 유예를 촉구했다.

차태환 회장은 "사상 최대의 성과를 거두며 대한민국 중심으로 거듭나고 있는 충북경제가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국회의 제도적 뒷받침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충북경제 100조원 시대 도약을 위해 주요 경제현안을 해소하고 기업경영 부담을 줄이는데 앞장서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