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벽보 제출 마감일인 27일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선관위 관계자들이 부산 지역 후보 선거 벽보를 정리하고 있다. 2024.3.27 사진=연합뉴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벽보 제출 마감일인 27일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선관위 관계자들이 부산 지역 후보 선거 벽보를 정리하고 있다. 2024.3.27 사진=연합뉴스. 

오늘부터 22대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총선의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이번 선거는 충청권 8곳을 포함해 전국 254개 선거구 698명과 38개 정당 253명 비례대표 후보가 선거 전날인 9일까지 13일간 국민의 선택을 받기 위한 총력전을 펼친다. 선거운동 기간 유권자들은 지역구 후보자들이 내놓은 공약을 꼼꼼히 비교해보고 말뿐이 아니라 지역을 위해 헌신할 후보를 선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모든 선거가 그렇지만 이번 총선은 그 어느 때보다 유권자들의 올바른 선택이 중요하다. 고물가 지속에 민생경제가 심각한 수준에 이른 현 상황을 두고 주요 정당을 중심으로 실현보다는 표심을 얻기 위한 포퓰리즘성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민생경제 비상사태 해결을 위해 모든 국민 1인당 25만원, 가구당 100만원의 민생회복지원금 지급을 제안했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은 무책임한 현금 살포 공약으로 매표행위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유권자 마음을 사기 위한 선심성 공약은 여야 모두 별반 차이가 없다. 막대한 예산이 필요한 SOC 사업과 공약을 연이어 내놓고 있지만 제대로 된 재원 마련 대책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는다. 올 초부터 24차례에 걸쳐 이어진 윤석열 대통령의 민생토론회를 가리켜 야권에선 ‘명백한 불법 선거운동’이라고 지적한다. 과거 박근혜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이 선거 두 달 전 지방을 찾은 횟수가 각각 3회와 8회라는 점을 들어 ‘관건선거’라는 게 야권의 주장이다.

표심을 얻으려고 후보들이 던지는 졸속 공약은 실현 가능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데다, 설사 이행이 이뤄져도 국가와 국민에게 큰 부담을 줄 수 있다. 최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21대 국회 지역구 의원 251명(지난해 12월 말 기준)의 공약 이행을 분석한 결과, 공약 완료율은 51.83%에 그쳤다. 무분별한 공약이 난립하고 혼탁 선거가 이어질수록 유권자들의 냉철하고 올바른 판단이 절실하다. 이번 총선에서 과연 지역과 국가를 위해 책임과 헌신할 후보가 과연 누구인지 국민의 엄중한 선택이 필요한 때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