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 발전계획, 농정 선도 로드맵 제시
김태흠 “스마트팜 조성… 9천명 청년농 양성”

충남도청[충남도 제공]
충남도청[충남도 제공]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충남도가 농업·농촌 재구조화와 대한민국 농정 선도를 위한 로드맵을 제시했다.

도는 1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김태흠 지사와 김창길 서울대 교수, 관계 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 쎈(SSEn)농위원회’를 개최하고 ‘2024~2028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농정 정책을 논의했다.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은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에 따라 5년 마다 수립되며, 이번 발전계획에는 민선 8기 농정 과제와 목표,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발전 계획이 반영됐다.

이날 용역을 맡은 전환랩생생협동조합과 지역농업네트워크충청협동조합은 ‘충남이 이끄는 미래, 농업농촌의 힘쎈 도전’을 도의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 비전으로 제시했다. 목표는 △스마트 농업을 통한 신성장 산업화 △청년농 중심의 미래세대 확보 △환경과 미래를 생각하는 농촌공간 재편이다.

5대 전략과제로는 △차세대 인력 육성 △스마트농업 고도화 △농식품 유통시스템 혁신 △매력적인 농촌 공간 조성 △탄소중립 농업경제로 전환 등이 제시됐다.

이에 따른 세부 과제로는 △충남형 고령 은퇴농업인 농지이양 활성화 △농촌융복합 창업지원, 여성편이 농작업 장비지원 △충남형 스마트팜 복합단지 조성 △ICT 스마트 축산 복합단지 조성 △충남 농업·농촌 데이터 센터 구축 등을 도출했다.

도는 2024년 2906억원을 시작으로 2028년까지 총 1조 5412억을 투입할 계획이다.

김태흠 지사는 "이번 ‘농업·농촌 발전계획’은 향후 5년 간 미래 농업·농촌을 바꿔나아갈 ‘농업혁신의 씨앗’이 될 것"이라며 "복지도 산업도 아닌 농업에서 돈되는 농업으로 구조와 시스템을 바꿔야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임기 내 스마트팜 250만평을 조성해 청년농 3000명을 유입시키고, 9000명의 청년농을 양성해 낼 것"이라며 "연금제를 도입해 농업의 세대 교체를 해내고, 농촌 리브투게더 500호, 실버홈 16개 지구로 쾌적한 농촌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