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C코리아, 충남노사민정 공동선언 1호 사업장

충남노사민정협의회는 13일 오후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다목적실에서 ‘2023년 충청남도 노사민정 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사업장 산업안전 실천협약식을 가졌다. 천안시 제공.
충남노사민정협의회는 13일 오후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다목적실에서 ‘2023년 충청남도 노사민정 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사업장 산업안전 실천협약식을 가졌다. 천안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천안에 소재한 글로벌 반도체소재 기업 MEMC코리아가 ‘안전하고 행복한 일터 실현’이라는 충청남도 노사민정협의회의 공동선언에 참여한 첫 사업장이 됐다.

충남노사민정협의회는 13일 오후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다목적실에서 ‘2023년 충청남도 노사민정 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사업장 산업안전 실천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충남도와 천안시, 천안고용노동지청, 천안시 사업장 노사대표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실천협약은 충남노사민정협의회 공동선언(안전하고 행복한 일터 실현)의 구체적 이행을 위해 15개 시·군(지역별) 사업장 실천협약을 추진하기로 한 것의 후속사업으로 첫번째로 MEMC코리아 등 13개 천안사업장이 뜻을 모았다고 한다.

충남도와 천안시는 안전한 일터 조성과 안전문화 확산, 안전컨설팅 및 안전교육, 휴게실 설치, 안전물품지원 등 실질적인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천안고용노동지청은 중대재해예방 및 산업안전보건 안내서를 작성해 보급한다.

이와 함께 계절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산업재해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재난상황과 안전정보를 적기에 제공하고,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노사는 중대재해·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고도화하고 사업장 내 위해위험요인 관리를 위한 산업안전보건위원회 활동 등 안전보건 협력체계를 강화한다. 안전한 노동환경 구축을 위한 교육과 작업장 개선활동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충남노사민정은 △안전하고 행복한 일터 실현 공동선언 △중대산업재해 예방 릴레이 캠페인 △지역별 사업장 실천협약 △산업안전보건 및 노동법 교육 등을 추진 중이다.

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