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통합서울사무소 여의도에 개소… 지자체 통합 사무소 첫 사례
이장우 시장·김태흠 지사 충청권 발전 위한 상생협력 공동 선언문 낭독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대전충남통합서울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2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대전충남통합서울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대전시와 충남도가 수도권 일극체제를 극복하고 지방시대 실현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20일 서울 여의도 대산빌딩에서 ‘대전·충남통합서울사무소 개소식’을 하고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구축과 상생발전 협력을 공고히 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장우 시장과 김태흠 지사는 물론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와 이명수, 김태호, 조수진, 김성원, 이만희, 배현진, 이용, 윤창현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이상래 대전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장우 시장은 "우리지역 발전을 위해 친형제처럼 지내온 대전과 충남이 함께 할 것을 선언한다”며 “지역발전을 위한 공동대응으로 지방정부 위상을 새로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통합사무소 개소는 정치 1번지에서 충청이 웅비하겠다는 큰 뜻을 펼치는 것”이라면서 “대전과 충남은 한 뿌리다. 현안도 지역발전도 공동 대응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김태흠 지사는 "충남과 대전이 통합 사무소를 개소한 것은 충청권이 원팀으로 가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고 배경을 설명한 뒤 “수도권 일극체제를 극복하고, 지방시대를 열기 위해 기득권을 과감히 내려 놓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충남과 대전, 세종, 충북을 합하면 인구 560만명으로 충청시, 즉 메가시티가 될 수 있다”며 “오늘 통합사무실 출범을 발판으로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 등 차별화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을 축하기 위해 방문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역화합을 통한 국토균형발전과 고민을 오늘 확인했다”면서 “지역발전을 위한 예산지원과 지역현안사업 추진에 국민의 힘이 적극 나설 것을 약속드린다”고 화답했다.

이어 이장우 시장과 김태흠 지사는 충청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대전·충남 상생협력 공동선언문’을 함께 낭독하며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구축의 기대감을 고조시켰다.

공동선언문에는 통합 서울사무소 개소가 정부·국회와의 신속하고 통일된 소통 창구를 마련하고 실질적인 정책 추진력 확보를 위한 협력의 내용을 담았다.

한편 이날 새롭게 문을 연 통합 사무실은 여의도 국회의사당까지 도보로 5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국비 확보는 물론 충청권 광역철도 구상 등 굵직한 현안에 대해 국회와 스킨십이 대폭 강화될 전망이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