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의원 당선 뒤에도 지속적 관심 기울여
진실화해위에 자필 서한 보내는 등 온힘

▲ 이연희 충남도의원
▲ 이연희 충남도의원

[충청투데이 김지현 기자] 충남도의회 이연희 의원(국민의힘·서산3·사진)이 서산개척단 피해자들의 억울함을 풀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11일 도의회에 따르면 이 의원은 ‘충남 서산개척단 사건 등 진실규명사건 피해자 지원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의원이 대표 발의한 조례안은 피해자에게 생활안정지원금 및 의료지원금 지원, 피해자 실태조사 등에 대한 근거가 포함됐다.

사실, 서산개척단 피해자들을 위한 이 의원의 움직임은 그가 기초의원일 때부터 계속돼 왔다. 이 의원이 서산시의회 의장을 맡고 있던 2021년,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이하 진실화해위)에 자필 서한을 보냈다.

이 의원은 편지에 "피해자들이 어렵게 개척한 땅을 돌려받을 수 있도록 선처해 억울함을 풀 수 있도록 해달라"고 부탁한 바 있다. 그는 지난해 광역의원에 당선돼서도 서산개척단 피해자의 억울함을 푸는 것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쏟아왔다.

지난달 12일 열린 제345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도 5분 발언을 통해 "서산개척단 피해자들에게 적절한 피해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이어 대표 발의한 조례안은 제346회 임시회 제1차 행정문화위원회 심의를 앞두고 있다. 이 의원은 조례를 통해 피해자들의 억울함이 조금이나마 풀리기를 바란다는 소망을 전했다.

이 의원은 "‘내 땅이 생긴다’는 희망 하나로 옥토를 가꾸신 분들을 이제는 우리가 먼저 위로해야 한다"며 "조례안이 피해자들을 위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개척단 사건은 1961년 약 1700여 명의 국민을 강제 수용해 노동력을 착취한 사건이다. 정부는 강제 수용 피해자 1명당 3000여 평의 땅을 주겠다고 약속했지만, 지켜지지 않았다.

진실화해위는 지난해 5월 피해자에 대한 사과와 피해보상 등의 조치를 권고하기도 했다.

김지현 기자 wlgusk1223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