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연합→통합' 입장 선회
글로컬대학 사업 공동 신청

목원대(왼쪽)와 배재대 전경.
목원대(왼쪽)와 배재대 전경.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대전지역 사립대인 목원대학교와 배재대학교과 대학 간 완전 통합을 추진하기로 했다.

두 대학은 글로컬대학30 사업에 통합을 전제로 사업계획서를 제출했지만 사업 선정 여부와 관계 없이 통합 추진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이다.

16일 두 대학에 따르면 지난달 말 교육부에 글로컬대학 사업 공동신청서를 제출했다.

해당 사업은 비수도권 대학의 구조 개혁과 혁신 등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선정 시 1개교당 5년간 1000억원을 지원한다.

특히 대학에 대한 행·재정적 권한이 지자체로 이양된다면 핵심 사업으로 자리잡을 예정인 만큼 지역대학들의 존폐를 좌우할 사업으로도 거론된다.

이에 대응해 목원대와 배재대는 당초 대학 간 자원 등을 공유하는 연합대학 모델을 외부에 공표했지만 실제 사업계획서는 통합을 전제로 공동 제출했다.

이번 글로컬대학 사업에서 학교법인이 다른 사립대들이 통합을 전제로 신청서를 제출한 사례는 목원대와 배재대가 유일하다.

두 대학은 사업을 통해 혁신, 글로벌, 첨단전략산업 등 3개 캠퍼스 체제로 개편하고 산업·연구계 관계자, 주민 등이 오가는 개방형 캠퍼스를 구축하겠단 입장이다.

통합을 전제로 한 신청서 제출은 공동추진위원회 논의를 지속하던 중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급진적으로 이뤄졌다는 게 대학 관계자의 설명이다.

우선은 대학 운영 등을 단계적으로 통합한 뒤 장기적으로는 학교법인 간 통합까지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두 대학이 통합 추진을 공식화 한 가운데 이를 우려하는 시선도 적지 않다. 2000년 이후 법인이 다른 사립대 간 통합이 성공한 사례는 4건에 불과하다.

통합 과정에선 경영권과 본부의 주도권 문제부터 이사회를 비롯한 구성원 동의와 교명 일치 문제 등이 주요 현안으로 꼽힌다.

특히 글로컬대학 선정을 전제로 본다면 구성원 동의와 통합 추진 일정 등이 큰 과제다.

당장 내달 중 두 대학이 예비지정 문턱을 넘어선다면 2개월 안팎으로 구성원들의 의견수렴 결과를 교육부에 제출해야 한다.

각 대학에선 그동안 통합 추진 논의가 대학본부와 이사회, 일부 직능단체 등에게만 보고돼 대다수 구성원이 인지하지 못한 상태다.

이 때문에 두 대학은 20일부터 설명회를 갖겠다는 입장이지만 반발 가능성을 전면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또 글로컬대학 본지정을 통과한다면 두 대학이 내세운 장기적이고 점진적인 통합은 불가능하게 될 수도 있다.

교육부는 통합을 전제로 할 경우 본지정 통과 시 국·사립 유형과 관계 없이 사업 협약 이후 1년 이내 통합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예외적인 경우 관련 심의를 거쳐 제출 기한을 미룰 수 있지만 이는 탈락한 대학들의 반발을 불러올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예외적인 경우'에 대해선 아직 명확한 기준이 마련되지 않았다”라며 “다만 선정 시 사업기간 내 통합이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