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타당성 조사 통과… 2028년 11월 준공 목표 속도
본관동 철거·청주병원 이전·사업비 부족 등 3대 갈등 매듭

▲ 청주시청사. 충청투데이 DB
▲ 청주시청사.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시청 신청사 건립사업이 10년 만에 본궤도에 올랐다.

청주시는 2014년 옛 청주시와 옛 청원군 통합에 따라 신청사 건립을 계획한 뒤 구 본관동 철거와 존치, 청주병원 이전, 사업비 부족 등의 문제를 겪었으나 본관동과 청주병원의 문제를 풀어내고 재설계를 위한 타당성 재조사가 마무리됐다고 31일 밝혔다.

신청사 건립사업은 2016년부터 총 5차례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를 거쳤으며 2021년 10월 투자심사 결과 규모와 사업비 과다로 ‘재검토’ 결정이 내려졌다.

시는 분산돼 있는 청사통합과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한 3개 사업소(10개과) 편입, 의회 독립에 따른 의회동 별동 건립 등을 반영하고 효율성 있는 설계로 시민편의 증진과 예산 절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청주시청사 건립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하고 지난해 10월 행정안전부에 타당성 재조사를 의뢰해 지난 26일 총사업비 3039억원(2021년 말 기준)과 연면적 4만 8151㎡로 최종 승인을 받았다.

시는 2025년 8월 착공해 2028년 11월 준공을 목표로 신청사 건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본관동과 의회동은 철거가 완료됐으며 본관동 일부 구조물은 안전하게 보관하는 작업이 마무리됐다.

그간 청주시청사 본관동은 문화재적 가치가 있어 보존해야 한다는 측과 효율적 신청사 건립을 위해 철거해야 한다는 측의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되면서 문화재청, 시 그리고 시의회, 시민단체 등으로 갈등이 비화됐었다.

시는 지난해 8월부터 6차례에 걸쳐 문화재청을 방문해 이견을 조율했다. 또 문화재청과 함께 학계, 문화재, 역사, 건축, 구조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청주시청사 구본관동 논의 협의체’를 구성·운영했다.

협의체는 본관동 중 1층 로비, 와플슬라브구조(기둥, 보)와 연결되는 일부 파사드를 3층까지 보존하고 이축가능성을 검토할 수 있도록 권고했으며 기록화 사업을 추가로 권고하는 제안서를 직접 작성해 시와 문화재청에 제출했다.

문화재청은 제안서 이행 여부를 묻는 공문을 시로 보냈고 이에 시는 제안 사항을 이행할 예정을 회신했다.

시는 다양한 전문가의 자문을 바탕으로 이동 최소화를 위해 1층 구조물 부분은 그 자리에 존치하고, 3층까지의 파사드(정면 벽체 부분)는 혹시 모를 지진에 따른 붕괴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해체 후 1층 옆에 보존하기로 결정하고 작업을 진행했다.

보존·활용 계획에 따라 시공이 이루어지기 전까지 존치와 해체 보관된 부분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단열재, 열반사필름 및 방수를 위한 PVC계 비닐로 마감처리하고 외부 자연환경에 따른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조치하고 RPP휀스를 설치해 안전하게 보존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협의체가 제안하지 않았던 첨탑 굴뚝 및 2층 진입 계단까지도 보관할 예정이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