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金 탈당 두고 "꼼수"… 정의당 "의원직 제명 추진해야" 비판
더불어민주당 내부서 "내로남불 태도 인정 후 혁신하는 모습 보여야"

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출근 후 페이스북을 통해 탈당을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출근 후 페이스북을 통해 탈당을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거액의 가상자산을 보유해 논란을 빚은 김남국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지만 여야의 비판이 이어지는 등 파장이 지속되고 있다.

김 의원이 지난 13일 무소속으로 진실을 밝히겠다며 전격 탈당하자 국민의힘은 ‘꼼수 탈당’이라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여기에 정의당도 민주당이 코인 투자 논란으로 탈당한 김 의원의 의원직 제명을 추진해야 한다고 비판에 가세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5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거래 내역 전체를 공개하고 국민 앞에서 눈물로 석고대죄하는 모습을 보여도 모자랄 판에 되레 국민을 비웃는 듯한 웃음을 띠며 당당하기만 하다"며 "위선의 끝판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 의원에 뒤통수를 맞은 국민의 분노가 들끓고 있다"며 "김 의원은 국회의원직을 사퇴해야 마땅하다. 만약 끝까지 버틴다면 의원직을 박탈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재명 대표 본인이 권력형 부정부패 혐의로 검찰과 법정을 오가는 신세인지라 김 의원에 대한 사퇴 요구를 주저하는 것은 아닌가"라며 "혹시 이 대표 자신도 김 의원 코치에 따라 코인 투기했던 적이 있었기 때문은 아닌지조차 궁금하다"고 말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진상조사와 당 징계를 동시에 피하기 위한 꼼수탈당"이라며 "민주당 안에서도 지도부와 김 의원이 짜고 뭉갠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고 비판했다.

비판에 가세한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상무집행위원회 회의에서 "김 의원 코인 사태는 민주당에 대한 도덕적 파산 선고"라며 "민주당에 정치적 책임 의식이 일말이라도 남아 있다면 국회 차원의 징계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에 김 의원에 대한 국회의원직 제명 요구 징계안을 제출할 것을 촉구한다"며 "국민의힘의 윤리위 제소를 핑계 삼아서는 안 된다.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결정되는 의원직 제명의 성사 여부는 온전히 민주당의 의지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 사태로 인해 민주당의 내홍이 점점 확대되면서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비명계인 송갑석 최고위원은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 코인 논란 등의 문제를 대하는 우리 태도가 ‘내로남불’과 다르지 않았음을 인정하고, 우리 스스로 혁신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비명계인 이상민 의원도 페이스북에 "기존 골격 그대로 재창당하는 것은 모면책이고 눈속임"이라며 "(의원총회의) 결의가 실효성이 있으려면 기존 구조물이자 쇄신 대상인 이 대표와 그 맹종파에 대한 조치가 선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