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역사 증·개축사업 조감도. 천안시 제공.
천안역사 증·개축사업 조감도. 천안시 제공.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천안역을 둘러싸고 추진되고 있는 시의 굵직한 개발 사업들의 일정이 최소 6개월가량 지연되면서 사업차질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2일 시에 따르면 천안역 인근에서는 ‘역사 증개축 사업’과 ‘천안역세권 국가시범 혁신지구 재생사업(이하 역세권 재생사업)’, ‘천안역전지구 도시개발사업(이하 역전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추진 중이다.

‘역세권 재생사업’은 천안역과 연결된 와촌동 일대 연면적 11만 2500㎡ 규모로 총 2271억 원이 투입된다. 공동주택, 상업시설, 환승센터, 도서관, 돌봄·문화센터, 경찰 지구대 등이 지상 3층 데크광장을 통해 연결된다. ‘역전지구 도시개발사업’은 9733억 원을 들여 천안역전시장(구 천안역 공설시장) 일원 4만 7459.3㎡를 공공 주도로 개발하는 사업으로 1946세대 주상복합 아파트와 오피스텔, 광장·공원 등이 들어서게 된다.

그런데 천안역사 증개축과 맞물려 있는 2개 사업의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역세권 재생사업의 경우 지난해 11월 기공식을 갖고도 아직 기초적인 터파기조차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면서 인근 주민들 사이에서는 “무슨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말들이 오가고 있는 상황이다.

취재결과 당초 시에서는 공사 기간 천안역 서부광장 방향의 출입로를 계단통로로 설치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코레일 측에서 에스컬레이터 설치 등 기존시설과 동일한 기준으로 해줄 것으로 요청했다고 한다.

이용객 안전을 위한 조치들이 반영되기까지 양 측이 수차례 협의를 거쳐 설계변경 등이 이뤄지면서 당초 예정된 2025년 말 준공은 물 건너간 상태다. 현재는 2026년 6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에 역전지구 도시개발사업도 충남개발공사가 사업 참여주체에서 빠지면서 일정이 꼬였다. 이 사업에는 천안역 동부광장 및 지하주차장(208면 규모)을 조성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시는 참여주체 간 사업협약 체결 후 행정안전부에 투자심사를 재의뢰하는 등 계획된 절차를 진행 중이다. 그러나 당초 목표로 한 도시개발사업 실시계획 인가 신청이 6개월 뒤인 올해 연말로 밀렸다. 시는 올 하반기 ‘민·관 합동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후 각종 인허가를 받아 사업을 추진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다만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이 사업의 핵심인 주상복합아파트(1946세대) 분양 및 착공 시기가 언제쯤으로 잡힐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 자칫 2026년 말로 예정된 천안역사 증개축 사업 준공 이후에도 동부광장 조성이 완료되지 못하는 일이 벌어질 수 있을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배경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역세권 재생사업의 경우 세부 일정을 조율하면 역사 증개축과 함께 공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이어 “역전지구 도시개발사업에는 민간 사업자가 포함돼 있어 동부광장과 지하주차장의 조성 시기를 말하긴 어려운 상황”이라며 “동부광장 쪽을 제외한 역사 증개축 사업구역에 대한 절차는 문제없이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