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직업계고가 희망이다] 세종여자고등학교
전문직 양성 '경영사무과' 효과
기업 경영 등 사무직 진출 활로
AI면접 등 맞춤형 직업교육도
졸업생 제공 트렌드 창업 체험
학생 현장실습 기회 제공 눈길

세종여고 자기소개서 및 면접대비반.
세종여고 자기소개서 및 면접대비반.
세종여고 홈커밍 멘토데이 교육활동 모습.
세종여고 홈커밍 멘토데이 교육활동 모습.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경영·금융분야 미래인재로 거듭나고 싶다면 세종여자고등학교의 문을 두드려보자. ‘한 발 앞선 취업의 길’, ‘전문성을 갖춘 진학의 길’ 세종여고가 그 길을 안내한다. ‘미래교육을 통한 창의융합인재 양성’이라는 교육비전을 내세운 세종여고는 90여 년 전통의 취업·진학 전문사관학교로 깊은 뿌리를 내렸다. 그 뿌리는 전문적 직업교육의 자양분을 받으면서 ‘취업·진학 성공’의 열매를 맺고 있다. 세종여고 ‘특성화 계열’을 소개한다.

 

◆ 경영·금융계열 학과 주목

4차 산업혁명 시대는 거창해 보이면서도 ‘경영’과 ‘금융’을 기반으로 진화한다. 그만큼 경영·금융관련의 일자리 비중이 높다.

세종여고의 특성화 학과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초점을 맞췄다.

‘경영사무과’는 모든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경영지원·사무·총무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요람이다.

‘기업과 경영’, ‘회계정보처리 시스템’, ‘사무행정’ 등의 전공과목을 통해 대기업·공공기관·금융권·중소기업의 일반·행정·회계·총무 사무직으로 진출할 수 있는 직업교육을 펼치고 있다.

전산회계운용사, ERP(회계·인사·물류·생산), ITQ(한글·엑셀·파워포인트·액세스·인터넷), 비서자격, 은행텔러 등의 수많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취업의 길이 탄탄하다.

‘e-비즈니스과’는 마케팅·컴퓨터그래픽·창업·전자상거래·물류관리 등에 대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길러 유통 및 상품판매를 담당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곳이다.

주요 전공과목은 ‘컴퓨터그래픽’, ‘마케팅과 광고’, ‘전자상거래실무’ 등이다. 기업의 물류·생산관련 사무직부터 전자상거래 관련 사무직, 쇼핑몰 운영 등으로 진출할 문이 열린다.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손쉽게 취득할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한다.

세종여고 이미지메이킹 활동. 사진=세종여고 제공
세종여고 이미지메이킹 활동. 사진=세종여고 제공

◆ 우수한 교육인프라 눈길

조치원에 자리잡은 세종여고를 시골학교로 생각한다면 오산. 신도심 학교에 비해 오히려 넓고 쾌적한 환경은 ‘맞춤형 직업교육의 장’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전문 교과 실습동, 기술사 시설, 학생 자치공간, AI 면접실 등을 보유한 세종여고의 모습은 마치 산업현장과 흡사하다.

이 같은 쾌적한 교육 인프라를 바탕으로 세종여고 학생들은 ‘특성화계열 교육활동’을 통해 취업과 진학의 꿈을 키우고 있다.

선후배간 취업·진학 정보를 공유하는 ‘홈커밍 멘토데이’, 예비 직장인으로 갖춰야할 역량을 함양하는 ‘이미지 메이킹 활동’, 졸업생 창업자를 통한 간접 체험인 ‘트렌드 창업 체험’ 등이 활발히 펼쳐지고 있다.

또한 각종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맞춤형 방과후수업’, 취업관련 자기소개서·면접 실전을 학습하는 ‘연계형 취업캠프’, 호주·뉴질랜드 등 해외 현장을 탐방하는 ‘글로벌 현장학습’ 이 주목받고 있다.

세종여고 AI 면접실. 사진=세종여고 제공
세종여고 AI 면접실. 사진=세종여고 제공

◆ 튼튼한 취업·진학의 길로 안내

세종여고에 입학을 하게 되면 다양한 선물 보따리가 쏟아진다.

‘기숙사 입사 가능’, ‘취업 희망자 100% 취업’, ‘전공 실습실 및 AI 면접실 완비’, ‘최신 태블릿 PC 1인 1대 무상 제공’, ‘교재 및 교육활동 비용 전액 무료’ 등 혜택이 다양하다.

특히 재학 중에는 세종시 소재의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현장실습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대학 입학 수시 모집 과정에서 ‘특성화고 전형 지원’이 가능하다. 농어촌 지역 초·중학교 졸업생의 경우 수시에서 ‘농어촌 전형 지원’도 주어진다. ‘선취업 후진학 제도’를 통한 재직자 특별전형 지원도 눈길을 끌고 있다.

이 같은 혜택과 전문적 직업교육을 거친 세종여고 졸업생들은 사회 곳곳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졸업생 취업 현황을 보면 ‘공무원-지역인재 9급(교육부·관세청)‘, ‘공공기관-서울신용보증재단·세종문화재단·근로복지공단·국민건강보험공단·세종도시교통공사’, ‘금융기관-우리은행·농협·신협·새마을금고’, ‘사무직-남양유업·한국콜마’, ‘기능직-삼성전자·SK하이닉스·신신제약’ 등 줄을 잇는다.

선취업 후진학 현황은 숙명여대 경영학과, 중앙대 경영학과, 공주대 경영학과 등이다.

윤석봉 세종여고 교장은 “직업계고를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이 아직 낯선 부분이 있지만, 현실을 들여다보면 체계화 된 전문적 교육을 통해 빠른 취업과, 전문적 진학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면서 “경영·금융계열 학과가 마련된 세종여고에서 취업과 진학의 꿈을 이루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