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국토·교통 사업 지원 건의
주요 사업 선결과제 ‘GB해제’
호남고속도로 지하화 등 담겨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정부가 대전 나노·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 조성 지원에 강한 의지를 내비친 가운데 개발제한구역(GB)해제 등 주요 지역 현안 해결도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대전시는 13일 시청에서 열린 국토교통부와의 지역 현안 간담회에서 국토, 교통 분야 12개의 주요 사업에 대한 지원을 건의했다.

먼저 국토분야 건의사업에는 국가산단 조성 이외에 GB해제, 대덕연구개발특구 토지이용 효율화, 대전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도심융합특구 조성 등이 담겼다.

특히 대전의 경우 GB해제는 한정된 토지자원의 적절한 활용을 통한 도시 균형발전 측면에서 필요성이 높은 상태다.

대전 전체 면적 539.7㎢ 중 GB면적은 303.9㎢(56.3%)인데, 이는 타 특·광역시 평균 29.7%를 상회하는 수준이다.

더욱이 안산첨단국방융합클러스터, 서남부 종합스포츠타운, 탑립·전민 연구개발 특구 조성 등 주요 사업의 정상 추진을 위해서도 GB 해제가 선결 과제로 꼽힌다.

여기에 시는 대덕연구개발특구의 경우 840만평 규모지만 84%(710만평)에 이르는 공간이 토지활용도가 낮은 녹지 지역인 점을 들어 관련 법 개정 등을 건의했다.

교통 분야에서는 호남고속도로 지선 확장 및 지하화, 충청권 연계 광역교통망 구축, 경부·호남선 철도 도심 통과구간 지하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조기 건설 등이 건의 대상에 올랐다.

이중 호남고속도로 지선 확장 및 지하화는 교통혼잡 해소 및 단절된 동서 지역 연결로 지역균형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해 필요한 사업으로 분석된다.

대전 도심을 3분할 하고 있는 경부·호남선 철도 역시 낙후된 철도변 지역을 미래형 융합도시공간으로 재창조 하기 위해서는 지하화가 필요한 상태다.

이밖에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조기 건설,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및 유성복합터미널 건설, 서대전역 KTX 증편 및 SRT 경유 등도 거론됐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날 "대덕연구단지를 중심으로 해서 대한민국의 미래에 과학기술 발전의 중심을 만들고 철도, 도로, 교통, 물류 등 모든 연결의 중심지인 대전의 입지를 대한민국을 위해서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때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의 산업 구조는 2021년(잠정) 기준 서비스업 77.5%, 광·제조업 16.1%, 건설업 5.4%, 전기가스업 0.8%, 농림어업 0.1% 등 서비스업 중심의 형태를 갖추고 있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