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시설 중심으로 방향 틀어 조기 건립
10월 말 중투심 통과할 경우 내년 착공
올해 행정절차 마무리 되면 2025년 준공
운영 중인 시외버스정류소도 지속 활용

유성복합터미널 투시도. 대전시 제공.
유성복합터미널 투시도.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10여 년 간의 공전을 거듭하다 조기 건립을 위해 여객시설 중심으로 방향을 튼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을 위한 행정 절차에 속도가 붙고 있다.

현재 사업의 필요성 등을 살피는 중앙 정부의 심사 절차 개시를 앞두고 있는 상태인데, 이를 잘 넘길 경우 후속 절차에도 탄력이 예상된다.

27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행정안전부에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사업에 대한 중앙투자심사(이하 중투심)를 의뢰했다.

지방재정법과 관련 규칙에서는 시·도의 사업비 300억원 이상 신규투자사업 등에 대해 필요성과 타당성을 살펴보기 위한 투자 심사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시가 추진하고 있는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업의 사업비는 460억원이며 대지면적 1만 5000㎡, 건축 규모는 2층에 3455.28㎡ 규모다.

앞서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사업은 2010년부터 추진돼 왔지만 민간 사업자 공모가 4번이나 무산 되는 등 공전의 공전을 거듭해 왔다.

이에 민선 7기 대전시는 그동안 실패한 민자공모 방식을 버리고 행복주택 등을 포함한 공영 개발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이마저도 현실화 되지는 못했다.

여기에 지난 2월 민선 8기 대전시는 시 재정을 직접 투입, 유성복합터미널을 2025년까지 여객시설 중심의 중부권 명품 터미널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터미널 부지를 대합실, 승·하차장, 사무실 등 여객시설 중심으로 조성하고, 현재 임시 운영 중인 유성시외버스정류소는 지속 활용한다는 방안이다.

더욱이 기존 터미널용지를 분할, 지원시설용지 1만 1000㎡에 민간 분양을 통해 컨벤션·복합문화시설 등을 유치하고, 향후 공공기관 이전에 대비해 6500㎡ 규모의 공공 청사용지를 확보하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이와 같이 건립 계획이 일부 수정되면서 6000억원 대였던 사업비는 460억원으로 줄었고, 2027년으로 예정됐던 사업 완료 시점은 2025년으로 앞당겨 졌다.

시는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사업이 향후 공공건축심의에 이어 오는 10월 말 정도 중투심을 통과할 경우 내년 10월을 전후해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올해 안에 제반 행정 절차가 모두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당초 계획대로 2025년 준공에 문제가 없을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시 관계자는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은 국가 계획부터 중장기 도시계획 등에 모두 부합하는 만큼 행정 절차도 큰 무리 없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당초 계획대로 준공도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