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단지 지정시 각종 특례 적용
각 지자체 특징적인 장점 내세워
지정 당위성 높여… 유치 경쟁 치열
충청, 당·정 협력으로 결실 맺어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 단지 주요 지자체 응모 현황 및 특징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 단지 주요 지자체 응모 현황 및 특징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충청권이 뛰어든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이하 특화단지) 지정 공모의 자치단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충청권 유치를 위한 지자체와 지역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이 요구되고 있다.

타 지자체의 경우 당·정이 힘을 합쳐 특화단지 유치에 열을 올리는 만큼 충청권에서도 초당적 협력을 통해 지역 유치 당위성을 강조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현재 산업통상자원부는 진행 중인 특화단지 공모는 올 상반기 내 선정 마무리를 계획하고 심사 절차를 진행 중이다.

공모가 막바지에 다다르면서 이번 공모에 뛰어든 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과 충청권, 영·호남 비수도권 지역의 유치 경쟁은 보다 치열해지고 있다.

특화단지 지정 시, 사업화 시설과 R&D 투자에 대한 세액 공제 등 세제감면 혜택을 비롯해 각종 특례가 적용돼 첨단전략사업 육성 거점으로서의 입지를 확실히 다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각 지자체는 지역만의 강점을 내세워 특화단지 지정의 당위성을 높이고 있다.

충청권에서는 대전, 충북, 충남이 각각 R&D 및 인재양성, 반도체·이차전지 핵심 기업 소재지, 디스플레이 산업 생태계 등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특화단지 경쟁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지자체 간 경쟁이 과열되면서 기존 인프라의 경쟁력과 더불어 지역의 정치력 발휘가 함께 강조되고 있다.

충청권 시·도지사 및 국회의원의 초당적인 당·정 협력으로 힘을 모을 때 특화단지 지정이라는 결실을 맺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의식한 광주·전남도는 지난해 7월 시·도지사 및 지역 국회의원이 공동건의문을 내고 국가첨단전략산업단지의 광주·전남 유치를 촉구하는데 한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지역에서는 충북도가 지난달 8일 지역 국회의원과 국회토론회를 열고 특화단지 유치에 머리를 맞댔다.

하지만 지역에서는 선정 작업이 막바지에 이른 만큼 보다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에 대해 지역 국회의원도 충청권 유치의 당위성을 강조하며 지자체와 적극 협력하겠단 의지를 내비쳤다.

조승래 의원(민주당·대전 유성갑)은 "대전은 반도체 전·후방 산업과 연구개발 역량이 집중돼 있고 인재양성 인프라를 갖고 있기 때문에 특화단지 유치 당위성은 충분하다"며 "지역균형발전과 대한민국의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서도 충청권이 반도체 특화단지로 지정돼야 하기 때문에 해야할 역할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