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前대통령 헌정사상 첫 국회 빈소 설치 … 23일 국장장의委 사상 최대규모 … 李대통령·北조문단 21일 방문

전직 대통령으로는 헌정 사상 최초로 국장으로 치러지는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국장이 20일 오후 시신의 국회 운구와 함께 엄수돼 23일 영결식까지 4일간 국회에서 치러진다.

▶관련기사 4면

헌정사상 처음으로 전직 대통령 국장을 치르는 국회는 이날 본청 현관 앞에 대형 분향소를 설치하고 조기게양, 서거 애도 대형 현수막을 게양하는 등 애도 분위기를 나타냈다.

김형오 국회의장을 비롯해 여야 의원들은 국회 본청 앞에 나와 운구차를 맞이하며 김 전 대통령의 서거를 애도했고 일반인들의 분향이 밤 늦게까지 이어졌다.

국회는 이날부터 셔틀버스 등을 운행해 조문객을 맞이하는 한편 23일 영결식까지 국회를 전면 개방해 24시간 문상이 가능하도록 했다.

정부는 김 전 대통령 장의위원회를 사상 최대인 2371명으로 구성하는 등 국장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이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 국민장 때의 1383명보다 1000여 명가량 많은 숫자다. 장의위원회는 한승수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국회 부의장 2명, 선임 대법관, 수석 헌법재판관, 감사원장, 전남지사 등 6명이 부위원장을 맡았다. 고문은 김영삼 전 대통령을 비롯한 전직 대통령,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전·현직 3부 요인 및 헌법재판소장, 주요 정당 대표, 광복회장, 종교계 대표, 친지 대표, 유가족 추천 인사 등 68명으로 이뤄져 사회통합에 무게를 실었다.

북한도 21일 오후 김기남 노동당 중앙위 비서를 대표로 하는 6명의 조문단을 파견할 예정이어서 남북 간 당국자 회동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만 정부가 북한과의 공식적인 만남 가능성을 부인하고 있어 실제로 현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관측된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이번 방문단이 사실상 사설방문단 아니냐”고 언급, 현안 논의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21일 오전 국회를 방문할 것으로 알려져 영결식까지 두 차례의 조문이 예상된다. 정부는 김 전 대통령 묘역과 관련, 서울 동작동 국립묘지 국가유공자 묘역 하단에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현충원 측은 "김 전 대통령의 유가족과 행정안전부와 협의한 결과, 서울현충원의 국가유공자묘역 하단부에 김 전 대통령의 묘역을 조성키로 했다"고 밝혔다.

서울 현충원에는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역이 조성돼 있다.

서울=김종원 기자 kjw@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