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원 통합… 10년전 그날]
통합 청주시 출범 전 마지막 난제 인사통합 下
주요·선호보직 1대1 구성 확정
“청원군민 불안 해소차원 조정”

[충청투데이 심형식 기자] 통합 청주시 인사조정위원회는 2014년 4월 23일 갈등이 첨예한 본청 구성비율 결정에 앞서 주요·선호보직을 청주·청원을 1대1로 구성키로 확정했다.

주요보직은 본청 6개국 주무과 주무담당과 4개 구청 총무담당 등 10개다. 선호조직은 상생기획, 감사, 조직관리, 예산, 인사, 시정, 일반건축, 국도시설 등 8개 담당으로 결정됐다.

본청 구성비율은 2014년 4월 29일 통추위 인사조정위원회에서 세부기준안을 의결하면서 확정됐다. 본청에 근무할 청주시와 청원군 공무원 비율은 59대41로 결정됐다.

그 동안 청주시는 본청, 구청 및 사업소까지 포함한 정원 비율을 74,4대 25.6으로, 청원군은 본청 구성비율을 1대1로 하자고 주장했었다.

59대41의 본청 구성 비율은 통추위가 청원군의 손을 들어준 결과로 볼 수 있다.

당시 통추위 관계자는 "시민의 90%가 통합에 찬성한 청주시와 달리 청원군은 찬·반이 엇갈렸다. 청주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수인 청원군 공무원들도 변화에 대한 두려움이 컸다. 통합 후 청원군민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서라도 청원군 공무원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방향으로 구성비율을 조정할 수 밖에 없었다"고 회고했다.

청주시는 인사조정위원회의 결정 이후 공무원 비율을 재조정해달라고 요청했지만 통추위는 2014년 5월 14일 제3차 인사조정위원회를 열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며 청주시의 요구를 거부했다.

본청 구성비율 결정에 대한 후폭풍은 거셌다.

2014년 6월 18일 7월 1일자로 3300여명의 통합 청주시 공무원에 대한 인사안이 발표됐다. 본청 구성비율은 59대41로 정해졌지만 소수 직렬의 본청 배치에 따라 실제로는 청주·청원 각각 63대37의 비율로 본청 인사가 이뤄졌다. 일부 청원군 본청 근무 공무원들도 구청에 배치됐지만 상당수의 청주시 본청 근무자들이 짐을 싸 구청으로 자리를 옮겨야했다.

일부 청주시 공무원들은 반발의 뜻으로 업무인수 인계를 ‘보이콧’ 하겠다고 공공연히 말하기도 했다. 이를 바라보는 청원군 공무원들도 "인사에 대한 개인적 불만을 가지고 공과 사도 구분하지 못한다"며 불쾌한 기색을 보이기도 했다.

2014년 7월 1일 통합 청주시가 출범하면서 표면적으로 본청 구성비율에 대한 갈등은 수그러들었지만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결과적으로 청원군의 본청 구성비율 확대는 효과가 크지 않았다. 다수를 차지하는 청주시 출신 국장들이 근무평정에서 청주시 출신을 우대하며 본청 근무비율을 무력화시켰다. 이는 청원군 출신 공무원들이 뭉치게 하는 반작용을 일으키기도 했다.

청원군 출신 한 공무원은 "통합 청주시 출범 후 10년이 지나면서 초기에 비해 청주·청원 출신에 따른 갈등은 줄어들었다"면서도 "지난 과정을 돌이켜보면 내부에서조차 다소 무리라고 여겼던 본청 구성비율의 청원군 측 주장이 상당부분 받아들여지면서 조직 내 갈등이 시작된 측면은 부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소수인 청원군 출신 공무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면서도 다수인 청주시 공무원들의 인사 불이익도 예방하는 인사 통합안이 필요했었다"고 회상했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