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반부패·청렴정책 추진 기본계획 발표
찾아가는 청렴공감 설명회 신설 등 실효성 높여

대전시교육청은 26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2024년 반부패·청렴정책 추진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사진= 조정민 기자
대전시교육청은 26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2024년 반부패·청렴정책 추진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사진= 조정민 기자

[충청투데이 조정민 기자] 대전시교육청이 ‘2024년 반부패·청렴정책 추진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26일 이차원 대전시교육청 감사관은 정례 브리핑을 통해 안심 변호사 제도, MZ세대 상호존중 서포터즈 등 견고한 청렴 인프라 구축을 위한 방안들을 설명했다.

앞서 시교육청은 지난해 12월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23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022년에 이어 3등급을 받아 중위권을 유지 중이다.

이에 올해는 종합청렴도 상위권 도약을 위해 지난해 종합청렴도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취약점 개선에 중점을 두고, 교육현장 의견을 적극 반영해 실효성을 높일 정책을 마련했다.

먼저 교육감을 단장으로 하는 ‘반부패·청렴정책 기획단 회의’를 강화해 기존 기관 및 부서별 청렴정책 추진상황의 총체적 관리와 부패취약분야 중점 점검을 통핸 대책을 논의한다.

‘찾아가는 청렴공감 설명회’도 신설해 기존 청렴컨설팅 방식을 개선, 교직원 대상 청렴교육과 소통으로 이해도 제고와 현장 애로사항 청취를 통한 공감대 확산에도 초점을 맞췄다.

부패행위 신고자 보호의 실효성 확보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비실명 대리신고제도인 ‘안심 변호사 제도’를 도입, 부패신고자를 대신해 변호사 명의로 대리신고 절차를 수행하는 등 신고자 보호를 위한 노력도 함께 이뤄질 계획이다.

이외 상호존중 문화 조성을 위한 ‘MZ세대 상호존중 서포터즈’ 운영으로 세대 간 인식차이를 해소하고 갑질 예방을 위한 실천과제 발굴 등도 추진된다.

교육가족과 함께하는 청렴동행 캠페인, 시민대상 청렴콘텐츠 공모전 등 지속적인 청렴문화 확산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차원 대전시교육청 감사관은 “현장 체감도와 만족도를 높여 대전 교육 청렴도가 2등급, 상위권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청렴정책을 마련했다”며 “특히 소통을 통한 청렴도 제고를 위해 교육청 뿐 아니라 시민단체 등과 공동 활동도 추진하며 교육공동체가 다같이 공감하고 동참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조정민 기자 jeongmi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