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I 방정규 책임연구원(공동교신저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제공
KBSI 방정규 책임연구원(공동교신저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제공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국내 연구진이 기존 항암제의 부작용과 내성 발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차세대 표적 항암제를 개발했다.

보통 10~13개월 정도로 알려진 항암제의 내성이 일어나는 기간을 2년 이상 늘릴 수 있으며, 생존 기간도 지금보다 3배 이상 연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연구소기업인 단디큐어 연구팀과 손잡고, 표적 단백질을 분해·제거하는 프로탁 약물 기술을 적용하여 비소세포폐암 항암제 개발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최근 내성 문제에 대한 해결법 중 하나로 표적 단백질 분해 기술의 일종인 프로탁이 새로운 약물 개발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연구진은 프로탁 약물의 암치료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비소세포폐암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했다. 비소세포폐암의 경우 폴로유사인산화 단백질1(PLK1)이 정상세포에 비해 20배 이상 과발현되어 있어 비소세포폐암의 생존에 필수적인 단백질로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PLK1을 대상으로 신약을 개발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이뤄졌지만, 아쉽게도 부작용(독성) 문제가 발생해 성공하지 못했다.

실험용 쥐를 이용하여 수행한 실험 결과, 프로탁 약물 투여군에서 비소세포폐암 크기의 성장이 최대 70% 억제됐고 또한 현재 사용 중인 표적 약물치료제와 함께 투여할 경우 약물 효과가 더욱 증가하는 시너지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성과는 프로탁 약물의 암치료제로써의 효능을 증명하고 또한 기존 신약 개발에 한계였던 내성과 부작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PLK1을 대상으로 한 세계 최초의 글로벌 혁신신약(퍼스트인클래스, First-in-Class)개발 가능성을 열었다는 큰 의미가 있다는게 KBSI의 설명이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