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신문-청양]

▲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달 25일 청양군청소년어울림마당 5차로 진행된 ‘동아리 경진대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청양군청소년재단 제공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문화의집은 지난달 25일 청양군청소년어울림마당 5차로 진행된 ‘동아리 경진대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청양군에서 최초로 진행된 청소년 동아리 경진대회로 청소년들이 1년간 갈고닦은 끼와 재능을 발휘하는 기회의 장으로 마련되었으며 비공연 동아리와 공연 동아리 2개 부문으로 진행됐다. 최우수상의 영광은 △ 비공연 동아리 D-바리스타(청양군청소년문화의집) △공연 동아리 뽀로로 밴드(청양중학교)가 수상했다. 동아리 경진대회에 참여한 임형섭(청양고 1학년) 청소년은 "1년 동안 동아리원들과 열심히 활동에 참여했는데 그 결과가 잘 나타난 것 같아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끼리 동아리 활동을 공유하고 겨뤄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영미 관장은 "이번 동아리 경진대회를 통해 청소년들의 끼와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고 이를 공유할 수 있는 화합의 장이 되어 좋다."며 "앞으로도 청양군 청소년들의 동아리 활동 활성화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충남도립대=김재은 기자>

▲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지난 8일 청양복지타운 대강당에서 2023년 통합보고대회를 개최했다.청양군청소년재단 제공

청양 청소년들이 내년엔 더욱 행복하길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는 지난 8일 청양복지타운 대강당에서 2023년 통합보고대회를 개최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춘하추동(청춘)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된 이번 보고대회는 김돈곤 군수를 비롯해, 차미숙 군의장, 진기성 교육장, 청소년재단 이종필 이사장, 관내 학교장, 청소년안전망 관계자, 청양군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보고대회는 2023년 사업 성과보고, 2024년 사업 추진과제 보고, 청양군청소년들의 의견을 반영한 정책제안 발표 등 다채롭게 진행해 청양군 청소년 생활실태조사를 통해 청양 청소년의 현주소를 알아보고 2024년 청소년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청소년들이 제안한 정책 △학교 앞 안전 횡단보도 프로젝트 △공공이용 공간 쓰레기통 설치 제안 △청소년을 위한 학습공간 마련 △검정고시 합격 장학금 제안에 대해 김돈곤 군수는 관련 부서를 통해 적극 검토해 시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해 청소년들의 마음에 화답했다.

박시연 센터장은 "한 해 동안 청양군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을 위해 지원해주신 청양군, 청양군의회, 청양교육지원청 유관기관 관계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앞으로 청소년 행복성장을 위해 가정, 학교, 지역사회와 함께 협력하고 지원하는데 더욱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청양고= 복가은 기자>

▲ 청양군청소년재단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 자격취득과정 프로그램을 11월 28일부터 12월 1일까지 운영해 학교 밖 청소년 2명이 운전면허자격시험에 전원 합격했다. 청양군청소년재단 제공

나는야 베스트 드라이버… 인생도 문제없이 ‘직진’

청양군청소년재단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 자격취득과정 프로그램을 11월 28일부터 12월 1일까지 운영해 학교 밖 청소년 2명이 운전면허자격시험에 전원 합격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교 밖 청소년들의 수요조사를 반영해 진행되었으며, 자격증 취득을 통해 진로를 탐색, 건강하게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운전면허자격증 외에도 학교 밖 청소년이 취득을 하고자 하는 자격증이 있으면 전액 무료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박시연 센터장은 "청소년들의 진로 탐색 변화에 맞춰 온·오프라인으로 청소년의 욕구를 반영하여 필요에 맞는 다양한 자격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 밖 청소년 자립에 도움이 되고자 지속적으로 자립기술훈련 과정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양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 만 9세~24세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지원 △상담지원 △직업체험 및 취업지원 △자립지원 △문화체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관련 사항은 청양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로 문의 하면 된다.

<정산고=최시은 기자>

▲ 청양군청소년재단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지난 18일 2023년 청양군 학교 밖 청소년 수료식 ‘새로운 출발’을 개최했다. 청양군청소년재단 제공

"학교 밖 청소년 ‘새로운 출발’ 응원해요"

청양군청소년재단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지난 18일 2023년 청양군 학교 밖 청소년 수료식 ‘새로운 출발’을 개최했다.

청양군 학교 밖 청소년 수료식은 학업중단 이후 검정고시로 학력을 인정받고 대학 진학 또는 사회진출을 하는 청소년들을 축하하고, 학교 밖 청소년의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교 밖 청소년들은 "검정고시 합격, 자격증취득, 대학교 합격 등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통해 다양한 기회제공과 지원을 받아 새로운 진로를 찾게 되었다. 함께 해주신 선생님들께 감사드리고, 졸업하고 더 나은 모습으로 꼭 찾아오겠다"고 전했다.

<청양고= 이은서 기자>

▲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수험생활에 지친 청소년들을 위한 고3 힐링 프로그램 ‘향긋한 하루’를 지난달 28일~29일까지 이틀간 청양고등학교에서 진행했다. 청양군청소년재단 제공

고3 학생들에 '향긋한 하루' 선사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수험생활에 지친 청소년들을 위한 고3 힐링 프로그램 ‘향긋한 하루’를 지난달 28일~29일까지 이틀간 청양고등학교에서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그동안 수능 준비와 학업 스트레스로 지친 고3 청소년들을 격려하고 치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나만의 향기 찾기, 조향 체험, 나에게 어울리는 힐링 향수 만들기 등을 통해 고3 청소년들에게 입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정서적 안정감과 힐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했다.

박시연 센터장은 "고3 청소년들이 힐링 프로그램을 통해 지친 마음에 위로가 되고, 잠시 숨 고르는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며 "또한 청소년들의 새로운 도전과 꿈을 항상 응원한다"고 말했다.

<충남도립대=권세희 기자>

▲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문화의집은 2023년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1년간의 활동으로 총 4명(동장 3명, 은장 1명)의 인증 포상을 받았다. 청양군청소년재단 제공

‘성취의 기쁨’ 경험한 청소년들

청양군청소년재단(이사장 이종필) 청소년문화의집(관장 이영미)은 2023년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1년간의 활동으로 총 4명(동장 3명, 은장 1명)의 인증 포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는 만 7세~15세의 청소년이 봉사활동, 자기개발활동, 신체단련 및 탐험활동 4개의 영역에서 자기 주도적 성취 목표를 세우고, 목표 달성을 위한 지속적인 활동으로 청소년 스스로 잠재력을 개발하는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다.

2023 청소년포상제 충청남도 포상식에서 우리 청양군은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에서 은장 김예성(정산중 1), 동장 이은서(청양중 1), 이나현(정산초 6), 고이랑(수정초 6) 총 4명을 배출했다. 또한, ‘청소년 우수활동 사례 공모’에서 동장 고이랑(수정초 6)이 충남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 원장상을 수상하였고, 청소년포상제 우수지도자로 양승훈(청소년문화의집)이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참여 청소년 고이랑(수정초 6)은 "각 활동 영역에서 나에게 맞는 도전 목표를 세우고, 달성을 위해 매주 1시간씩 활동하는데 귀찮고 힘들 때도 있었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잘 마무리해 포상을 받은 것 같다. 더불어, 우수 사례 공모에서 상까지 받게 되어 더욱 기쁘다"고 전했다.

이영미 관장은 "청소년포상제는 청소년 스스로 정한 목표를 성취해가면서, 숨겨진 잠재력을 발견하고 꿈을 찾아가는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다. 매년 포상 청소년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더 많은 청소년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청양고= 조아랑 기자>

▲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청소년기본법 제48조의2(청소년 방과 후 활동의 지원)에 의거, 청양군 청소년들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1년간 운영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대한 수료식을 개최했다. 청양군청소년재단 제공

청양군청소년재단 방과후 아카데미 수료식

청양군청소년재단 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청소년기본법 제48조의2(청소년 방과 후 활동의 지원)에 의거, 청양군 청소년들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1년간 운영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 대한 수료식을 개최했다.

지난 16일 진행된 이번 행사는 참여 청소년 및 보호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일 년간의 활동을 되돌아 보고 성과를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연간 활동 결과 보고를 시작으로 참여 청소년 격려를 위한 수료증 수여, 주중 전문체험 프로그램 결과 발표 및 전시가 함께 진행했다.

특히 올해는 주중에 진행되는 전문체험 프로그램(아트북 만들기, 세계 전래놀이, 독서하브루타,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스마트폰 활용, 수학, 바리스타) 외에도 △ 농장체험 프로그램 △ 별다즐(별별 직업을 다 즐기다) 진로체험 △ 주말체험 및 캠프 △ 자원봉사 프로그램 △ 세계시민교육 및 인문문화교실 등 외부 자원 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경험의 다양화를 실현하고자 기울인 노력이 긍정적으로 평가받았다.

수료식과 더불어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 전반에 대한 다양한 의견수렴 및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를 진행함으로써 수요자의 요구에 귀 기울이는 시간이 되기도 했다.

이영미 관장은 "올해 세상을 살아가는 힘을 기르는 방과후아카데미라는 주제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가 힘차게 달려왔다. 일년 간의 활동에 성실히 참여해 준 청소년들에게 축하와 격려를, 자녀를 믿고 맡겨주신 보호자 분들께는 감사를 드린다"고 인사를 전했다.

<정산고=이태훈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