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의림동·괴산군 연풍면 추가
행정력 성과… 국비 330억원 확보

[충청투데이 김영재 기자] 충북도는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2023년 하반기 신규 공모에 제천시 의림동, 괴산군 연풍면 등 2곳의 지역특화재생이 최종 선정돼 국비 330억원을 확보했다고 17일 밝혔다.

충북도에 따르면 충북도는 앞서 상반기 공모에 청주시 봉명동 혁신지구와 제천시 청전동 우리동네살리기 등 2건이 뽑혀 국비 300억원을 받았다.

이는 전국 최다라고 한다.

이 성과는 최근 도시재생사업 예산 및 신규사업 규모가 대폭 축소되는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시·군 및 관계기관과 함께 도시재생 공모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전략을 세우고, 지역특색을 살린 사업을 적극 개발하는 등 공모대응에 행정력을 집중해 온 결과라고 충북도는 설명했다.

제천시 의림동 지역특화재생은 2만 3000㎡에 총사업비 482억원을 들여 내년부터 오는 2027년까지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등 지역고유자산을 활용한 문화적 재생 거점시설 건립 등 지역문화와 공간을 잇는 문화클러스터 조성으로 재생형 문화도시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다.

총사업비 505억원이 투입되는 괴산군 연풍면 지역특화재생은 11만 5000㎡에 자전거 중심 관광거점시설(연풍 여행자 플랫폼) 건립, 가로환경 및 자전거 도로 정비, 주민 안전쉼터 조성 등 쇠퇴한 지역상권 활성화와 주민 정주환경 개선한다.

박병현 충북도 건축문화과장은 "앞으로도 도시 쇠퇴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정부 도시재생사업 공모에 선정될 수 있도록 도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사업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도청 [충북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북도청 [충북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영재 기자 memo34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